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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1. 스파르타코딩클럽 창업 노하우 3강 시작
📌 2. PMF,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 찾기
Ⅱ. 본론
📌 1. PMF란 무엇인가? – 제품-시장 궁합(Product Market Fit)
📌 2. MVP란? –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의 역할
📌 3. Iteration – 고객 피드백을 반영한 반복 개선
Ⅲ. 결론
📌 1. 개인적인 생각 – PMF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2.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드는 법
Ⅰ. 서론
📌 스파르타코딩클럽 창업 노하우 3강 시작
💡 "제품이 성공하려면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내가 가장 고심하는 것이 이것이다.
나는 사실 3D 에셋으로
언리얼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는데,
정작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나의 기술을 넘어선
기술력을 요하고,
당장 성과로 만들만한
어플을 개발하려니,
소비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지 못하겠다..
강의를 들으면서 또 고심하는 나..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27.gif)
📌PMF,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 찾기
3강에서는
PMF(Product Market Fit, 제품-시장 궁합)의
중요성과 이를 찾기 위한 방법을 배웠습니다.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PMF를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해
MVP(Minimum Viable Product)와
Iteration(반복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MF의 개념과 중요성,
MVP의 역할, Iteration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 방법을 정리하고,
강의를 들으며
느낀 점도 함께 공유하겠습니다.
Ⅱ. 본론
PMF란 무엇인가?
📌 제품-시장 궁합(Product Market Fit)
✅ 1. PMF(Product Market Fit)란?
✔ 고객들이 불티나게 사고, 사랑하는 제품을 만든 상태
✔ 제품을 만들었는데, 고객이 적극적으로 찾아오고, 마케팅 없이도 성장하는 단계
✅ 2. PMF의 중요성
✔ PMF를 찾은 기업은 다른 모든 요소가 부족해도 살아남을 수 있음
✔ PMF를 찾지 못한 기업은 아무리 마케팅을 해도 실패 가능성이 큼
✔ 창업 초반에는 PMF를 찾는 것이 최우선 목표
✅ 3. PMF의 3가지 핵심 요소 (YC CEO 기준)
✔ Growth(성장세) → 빠르게 성장하는가? (YC: 매주 10% 성장 목표)
✔ Retention(고객 재방문율) → 고객이 계속 사용하고 있는가?
✔ Profitability(수익성) →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인가?
📌 즉, PMF를 찾았다는 것은 ‘성장 + 재방문 + 수익성’이 갖춰졌다는 의미입니다.
📌 PMF가 없으면, 투자나 마케팅이 아니라 ‘제품의 방향’ 자체를 수정해야 합니다.
🎯 PMF를 찾기 위해 가장 중요한 3가지 원칙
✔ PMF를 찾기 전에 회사를 키우지 마세요!
✔ MVP는 무조건 단순하게 만들어서 빠르게 테스트하세요!
✔ Iteration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며 계속 개선하세요!
📌 PMF를 찾기 전까지는 ‘성장’이 아니라 ‘고객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즉, 처음부터 크게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시장에서 확실한 니즈를 발견해야 합니다.
MVP란?
🎯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의 역할
PMF를 찾기 위해서는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을 활용해야 합니다.
✅ MVP란?
✔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이 담긴 제품
✔ 고객이 정말 원하는지를 빠르게 테스트하기 위한 실험용 제품
✔ 완벽할 필요 없음! 단순하고 빠르게 만들수록 좋음
✅ MVP의 3가지 핵심 요소 (YC CEO 기준)
✔ 아주 초기 단계의 제품 → 빠르게 개발하여 출시 가능해야 함
✔ 아주 작은 고객군을 타겟 → 시장이 아닌 소수의 핵심 고객만 집중
✔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 → 실제로 고객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증
✅ 성공적인 MVP 사례
✔ 토스 → 1st MVP: 송금 기능만 있음 → 성공 후 다양한 금융 서비스 추가
✔ 배달의민족 → 1st MVP: 전단지 사진 업로드 → 성공 후 앱 내 주문 기능 추가
✔ AirBnB → 1st MVP: 자기 집을 빌려주는 블로그 → 성공 후 결제, 지도 기능 추가
📌 MVP는 고객 반응을 보기 위한 실험 도구일 뿐, 완벽한 제품이 아닙니다!
📌 실제 시장에서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Iteration
🎯 고객 피드백을 반영한 반복 개선
✅ 1. Iteration이란?
✔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
✔ "잘 되는 요소는 강화하고, 안 되는 요소는 버리는 과정"
✅ 2. Iteration을 위한 3단계 과정
✔ Build(만들기) → 가설을 설정하고, MVP를 빠르게 제작
✔ Measure(측정하기) → 사용자 반응을 확인하고 데이터 수집
✔ Learn(학습하기) →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 결정
✅ 3. Iteration의 실제 사례 – 스파르타코딩클럽
✔ 초기에 ‘스파르타 해적단’, ‘스파르타 주니어’ 등 다양한 시도
✔ 하지만 고객 니즈가 없거나 전환율이 낮아 빠르게 포기
✔ ‘창업 교육’이라는 확실한 니즈를 발견하고 집중 → 성공
📌 제품을 만들었다고 끝이 아니라, 반드시 고객 반응을 보고 수정해야 합니다!
📌 시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진짜 원하는 고객’을 찾아야 합니다.
Ⅲ. 결론
📌 개인적인 생각
🎯 PMF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번 강의를 통해,
창업 초기에는
‘완벽한 제품’이 아니라
‘시장 반응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 PMF를 찾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제품도 실패할 가능성이 큼
✔ MVP는 완벽한 제품이 아니라, 고객 반응을 보기 위한 테스트 제품
✔ Iteration을 통해 실제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핵심
📌 스타트업에서 성공하려면, PMF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즉, 제품을 만들기 전에 ‘이걸 누가 정말 원할까?’를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드는 법
🎯정리
✔ PMF(Product Market Fit)를 찾아야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다.
✔ MVP는 실험을 위한 도구일 뿐, 완벽할 필요가 없다.
✔ Iteration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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