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โ . ์๋ก : ์ ๋ณด์ ์ค์์ฑ๊ณผ PMF์ ํ์์ฑ
๐ 1. ์คํํธ์ ์ฑ์ฅ์ ์์ด ๋ฐ์ดํฐ ๊ธฐ๋ฐ ์ ๋ต์ ํ์์ฑ
๐ 2. ๊ณ ๊ฐ์ด ์ง์ฌ์ผ๋ก ์ฌ๋ํ๋ ์ ํ์ ๋ง๋๋ ๊ฒ์ด ์ ์ค์ํ๊ฐ
โ ก. ๋ณธ๋ก : AARRR ํ๋ ์์ํฌ์ PMF ๋ฌ์ฑ์ ์ํ ๋ฐฉ๋ฒ๋ก
๐ 1. AARRR ๊ฐ์
๐ 2. ๊ณ ๊ฐ ์ ์น(Acquisition)
๐ 3. ํ์ฑํ(Activation)
โ ข. ๊ฒฐ๋ก : ์ ๋ณด์ ๋ฐ์ดํฐ๋ก ๊ณ ๊ฐ์ด ์ฌ๋ํ๋ ์ ํ ๋ง๋ค๊ธฐ
๐ก "์ฑ๊ณต์ ์ธ ์คํํธ์
์ ๋จ์ํ ๊ฐ(์ง๊ด)์ด ์๋, ๋ฐ์ดํฐ ๊ธฐ๋ฐ์ ์ ๋ต์ผ๋ก ์ฑ์ฅํ๋ค."
๐ก "AARRR ํ๋ ์์ํฌ๋ฅผ ํ์ฉํด ๊ณ ๊ฐ ์ฌ์ ์ ์ฒด๊ณ์ ์ผ๋ก ๋ถ์ํ๊ณ , ์ง์์ ์ธ ๊ฐ์ ์ ์ด๋ฃจ์ด์ผ ํ๋ค."
์ด์ ์๋ ใ๊ทธ๋ก์ค ํดํนใ์ ์ฝ๊ณ
๋ ํ๊ฐ์ ์์ฑํ์ง๋ง,
์คํํธ์ ์ด์๊ณผ ๋ง์ผํ ์ ๋ต์ ๋ฐฐ์ฐ๋ฉด์
์ ๋ณด์ ์ค์์ฑ์ ๋์ฑ ์ ์คํ ๊นจ๋ซ๊ฒ ๋์์ต๋๋ค.
ํนํ, AARRR ํ๋ ์์ํฌ๋ฅผ ํตํด
๊ณ ๊ฐ์ด ์ฐ๋ฆฌ ์๋น์ค๋ฅผ ์ด๋ป๊ฒ ๊ฒฝํํ๊ณ ์๋์ง
๋ถ์ํ๋ ๊ณผ์ ์ด ์ผ๋ง๋ ์ค์ํ์ง๋ฅผ ์ค๊ฐํ์ต๋๋ค.
์ด๋ฒ ํฌ์คํ ์์๋
AARRR ํ๋ ์์ํฌ์ ๊ฐ๋ ๊ณผ ํ์ฉ๋ฒ,
Acquisition(๊ณ ๊ฐ ์ ์น)๊ณผ
Activation(ํ์ฑํ) ๋จ๊ณ์์
์ ๋ณด๊ฐ ์ด๋ป๊ฒ ์ฌ์ฉ๋๋์ง๋ฅผ ์ ๋ฆฌํ๊ณ ,
๊ฐ์ธ์ ์ธ ์๊ฐ์ ์ถ๊ฐํด๋ณด๋ ค ํฉ๋๋ค.
์๋ ๋งํฌ์
์ด๋ฒ ์ฌ์ ๋ถํธ์บ ํ๋ฅผ ํ๋ฉฐ,
์งํํ ๊ณผ์ ๋ฅผ
๋ชจ๋ ์ ๋ฆฌํ ์์ ์ ๋๋ค.

https://mongmung-i.notion.site/19f9b1e2cdaa80a984ade6141a87fd29?pvs=4
์ฐฝ์ ํธ๋ ์ฌ์ ์บ ํ ๐ฒ | Notion
Copyright © Ryussi Studio All rights reserved
mongmung-i.notion.site
โ . ์๋ก : ์ ๋ณด์ ์ค์์ฑ๊ณผ PMF์ ํ์์ฑ
์คํํธ์ ์ฑ์ฅ์์ ๋ฐ์ดํฐ ๊ธฐ๋ฐ ์ ๋ต์ด ํ์์ ์ธ ์ด์
์คํํธ์ ์ ์ฑ๊ณต ์ฌ๋ถ๋
๋จ์ํ ์์ด๋์ด๋ ์๊ธ๋ ฅ์ผ๋ก๋ง ๊ฒฐ์ ๋์ง ์์ต๋๋ค.
๋ง์ ์ฐฝ์
์๋ค์
"์ข์ ์ ํ์ ๋ง๋ค๋ฉด ๊ณ ๊ฐ์ด ์์์ ์ฐพ์์ฌ ๊ฒ์ด๋ค"๋ผ๋
์ฐฉ๊ฐ์ ๋น ์ง๊ณค ํฉ๋๋ค.
๊ทธ๋ฌ๋ ์์ฅ์์ ์ธ์ ๋ฐ๊ณ ์ง์์ ์ผ๋ก ์ฑ์ฅํ๋ ์ ํ์ด ๋๋ ค๋ฉด,
๊ฐ(์ง๊ด)์ด ์๋ ๋ฐ์ดํฐ ๊ธฐ๋ฐ์ ์ ๋ต์ ์ ๊ทผ์ด ํ์์ ์ ๋๋ค.
์คํํธ์ ์ ํญ์ ๋ถํ์ค์ฑ๊ณผ ์ธ์ฐ๋ ๊ณผ์ ์์ ์ฑ์ฅํฉ๋๋ค.
์ด๊ธฐ์๋ ๊ณ ๊ฐ์ด ๋๊ตฌ์ธ์ง, ์ด๋ค ๊ธฐ๋ฅ์ด ๊ฐ์ฅ ํ์ํ์ง,
์ด๋ป๊ฒ ์์ฅ์ ์ ์ํด์ผ ํ๋์ง์กฐ์ฐจ ๋ช ํํ์ง ์์ ๊ฒฝ์ฐ๊ฐ ๋ง์ต๋๋ค.
์ด๋ ์ค์ํ ๊ฒ์ ์ถ์ธก์ด ์๋๋ผ ๊ฒ์ฆ์ด๋ฉฐ,
๋ฐ์ดํฐ๋ฅผ ํ์ฉํ ์คํ๊ณผ ๋ถ์์ ํตํด
๋ฐฉํฅ์ ์์ ํ๋ ๊ณผ์ ์ด ๋ฐ๋ณต์ ์ผ๋ก ํ์ํฉ๋๋ค.
๐ ์ฆ, ์คํํธ์ ์ด ์ฑ์ฅํ๋ ค๋ฉด ๊ฐ์ด ์๋๋ผ, ‘๋ฐ์ดํฐ ๊ธฐ๋ฐ ์ ๋ต’์ด ํ์์ ์ด๋ค!
๐ ์ฑ๊ณตํ๋ ์คํํธ์
๊ณผ ์คํจํ๋ ์คํํธ์
์ ์ฐจ์ด๋
"์ฌ๋ฐ๋ฅธ ์งํ๋ฅผ ์ค์ ํ๊ณ ์ด๋ฅผ ์ง์์ ์ผ๋ก ๊ฐ์ ํ๋๊ฐ"์ ๋ฌ๋ ค ์๋ค.
๐น ๋ฐ์ดํฐ ๊ธฐ๋ฐ ์์ฌ๊ฒฐ์ ์ด ์ค์ํ ์ด์
โ ๊ฐ(์ง๊ด)์ ์์กดํ ๋ง์ผํ
→ ์คํจ ํ๋ฅ ์ด ๋์ ๐ซ
โ ๋ฐ์ดํฐ ๊ธฐ๋ฐ ์์ฌ๊ฒฐ์ → ์คํจ ํ๋ฅ ์ ์ค์ด๊ณ ์ง์์ ์ธ ์ฑ์ฅ ๊ฐ๋ฅ ๐ฏ
๐ ์ฆ, ์คํํธ์ ์ด ์ฑ์ฅํ๋ ค๋ฉด ๊ฐ์ด ์๋๋ผ, ‘๋ฐ์ดํฐ ๊ธฐ๋ฐ ์ ๋ต’์ด ํ์์ ์ด๋ค!
์ด๋ฌํ ๋งฅ๋ฝ์์,
AARRR ํ๋ ์์ํฌ๋
๋จ์ํ ์งํ ์ธก์ ์ ๋์ด์
์คํํธ์ ์ด ๊ณ ๊ฐ์ ์ดํดํ๊ณ ,
์ ํ์ ์ฑ์ฅ์ํค๋ ํ์ ๋๊ตฌ๋ก
์๋ฆฌ ์ก์์ต๋๋ค.
๊ณ ๊ฐ์ด ์ง์ฌ์ผ๋ก ์ฌ๋ํ๋ ์ ํ์ ๋ง๋๋ ๊ฒ์ด ์ ์ค์ํ๊ฐ?
PMF(Product-Market Fit, ์ ํ-์์ฅ ์ ํฉ์ฑ)์
์คํํธ์ ์ด ๋ฐ๋์ ๋ฌ์ฑํด์ผ ํ๋ ๋ชฉํ ์ค ํ๋์ ๋๋ค.
ํ์ง๋ง PMF๋ฅผ ์ฐพ๋ ๊ณผ์ ์ ๋จ์ํ์ง ์์ผ๋ฉฐ, ๊ณ ๊ฐ์ด
"์ง์ฌ์ผ๋ก ์ฌ๋ํ๋" ์ ํ์ ๋ง๋ค์ด์ผ๋ง ์ง์์ ์ธ ์ฑ์ฅ์ด ๊ฐ๋ฅํฉ๋๋ค.
๋ง์ ์คํํธ์ ์ด ์ ํ ๊ฐ๋ฐ์๋ง ์ง์คํ๊ณ
๊ณ ๊ฐ ๋ฐ์์ ๋์น๋ ์ค์๋ฅผ ์ ์ง๋ฆ ๋๋ค.
ํ์ง๋ง ์๋ฌด๋ฆฌ ๋ฐ์ด๋ ๊ธฐ์ ๊ณผ ๊ธฐ๋ฅ์ ๊ฐ์ถ ์ ํ์ด๋ผ๋,
๊ณ ๊ฐ์ด ํ์๋ก ํ์ง ์๋๋ค๋ฉด ์์ฅ์์ ์ด์๋จ์ ์ ์์ต๋๋ค.
๐ "์ข์ ์ ํ"๊ณผ "์ฑ๊ณตํ๋ ์ ํ"์ ์ฐจ์ด์
โ ์ข์ ์ ํ: ๋ฐ์ด๋ ๊ธฐ์ ๋ ฅ๊ณผ ๋์์ธ์ ๊ฐ์ถ์์ง๋ง, ๊ณ ๊ฐ์ด ์ํ์ง ์์ ์๋ ์์
โ ์ฑ๊ณตํ๋ ์ ํ: ๊ณ ๊ฐ์ด ์ ๊ทน์ ์ผ๋ก ์ฌ์ฉํ๊ณ , ํ์์ฑ์ ๋๋ผ๋ฉฐ, ์น๊ตฌ๋ค์๊ฒ ์ถ์ฒํ๋ ์ ํ
โ ์ฆ, ๊ณ ๊ฐ์ด ์ ํ์ ์ผ๋ง๋ ์ฌ๋ํ๋์ง๊ฐ ์ ํ์ ์ง์์ ์ธ ์ฑ์ฅ์ ๊ฒฐ์ ์ง๋๋ค.
์ฑ๊ณต์ ์ธ ์คํํธ์ ๋ค์ ๊ณตํต์ ์ผ๋ก
๊ณ ๊ฐ ์ค์ฌ์ ์ฌ๊ณ ๋ฐฉ์์ ์ ์งํ๋ฉด์,
์ง์์ ์ธ ํผ๋๋ฐฑ์ ๋ฐ์ํด
์ ํ์ ๊ฐ์ ํ๊ณ ,
๋ฐ์ดํฐ๋ฅผ ํ์ฉํด
์ฑ์ฅํ๋ ์ ๋ต์ ์ทจํฉ๋๋ค.
๐ ๊ทธ๋ ๋ค๋ฉด, ๊ณ ๊ฐ์ด ์ฌ๋ํ๋ ์ ํ์ ๋ง๋ค๊ธฐ ์ํด์๋ ์ด๋ป๊ฒ ํด์ผ ํ ๊น์?
๐ ์ด๋ฅผ ์ํด ํ์ํ ๊ฒ์ด ๋ฐ๋ก ‘AARRR ํ๋ ์์ํฌ’๋ฅผ ํ์ฉํ ๋ฐ์ดํฐ ๋ถ์๊ณผ ์ ๋ต์ ์ ๊ทผ์
๋๋ค.
๋ณธ๋ก : AARRR ํ๋ ์์ํฌ์ PMF ๋ฌ์ฑ์ ์ํ ๋ฐฉ๋ฒ๋ก
AARRR ํ๋ ์์ํฌ๋
์คํํธ์ ์ด ๊ณ ๊ฐ์ ํ๋์ ์ฒด๊ณ์ ์ผ๋ก ๋ถ์ํ๊ณ ,
๋ฐ์ดํฐ๋ฅผ ๊ธฐ๋ฐ์ผ๋ก
์ ํ์ ์ฑ์ฅ์ํค๋ ๋ฐฉ๋ฒ๋ก ์ค ํ๋์ ๋๋ค.
์ด๋ ๊ณ ๊ฐ์ ์ ์ฒด ์๋น์ค ์ด์ฉ ํ๋ฆ์
๋ค์ฏ ๊ฐ์ง ํต์ฌ ๊ณผ์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venue → Referral)์ผ๋ก
๋๋์ด ๊ด๋ฆฌํ๋ ์ ๊ทผ ๋ฐฉ์์ ๋๋ค.
์ด ํ๋ ์์ํฌ๋ฅผ ์ดํดํ๊ธฐ ์ํด ๋จผ์
๋ฐ์ดํฐ๋ฅผ ๋ฐ๋ผ๋ณด๋ ๋ ๊ฐ์ง ๊ด์
(๊ณผ์ ๊ธฐ๋ฐ vs. ํ๋ ์์ํฌ ๊ธฐ๋ฐ)์ ์ดํด๋ณด๊ณ ,
AARRR์ ํจ๊ณผ์ ์ผ๋ก ํ์ฉํ๋ ๋ฐฉ๋ฒ๊ณผ
์ผ๋ฐ์ ์ธ ์คํด์ ๋ํด์๋ ๋ค๋ฃจ์ด๋ณด๊ฒ ์ต๋๋ค.
AARRR ๊ฐ์
AARRR ํ๋ ์์ํฌ๋ ์คํํธ์ ์ด ๊ณ ๊ฐ์ ํ๋์ ์ฒด๊ณ์ ์ผ๋ก ๋ถ์ํ๊ณ ,
๋ฐ์ดํฐ๋ฅผ ๊ธฐ๋ฐ์ผ๋ก ์ ํ์ ์ฑ์ฅ์ํค๋ ๋ฐฉ๋ฒ๋ก ์ค ํ๋์ ๋๋ค.
์ด๋ ๊ณ ๊ฐ์ ์ ์ฒด ์๋น์ค ์ด์ฉ ํ๋ฆ์
๋ค์ฏ ๊ฐ์ง ํต์ฌ ๊ณผ์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venue → Referral)์ผ๋ก
๋๋์ด ๊ด๋ฆฌํ๋ ์ ๊ทผ ๋ฐฉ์์ ๋๋ค.
์ด ํ๋ ์์ํฌ๋ฅผ ์ดํดํ๊ธฐ ์ํด ๋จผ์
๋ฐ์ดํฐ๋ฅผ ๋ฐ๋ผ๋ณด๋ ๋ ๊ฐ์ง ๊ด์
(๊ณผ์ ๊ธฐ๋ฐ vs. ํ๋ ์์ํฌ ๊ธฐ๋ฐ)์ ์ดํด๋ณด๊ณ ,
AARRR์ ํจ๊ณผ์ ์ผ๋ก ํ์ฉํ๋ ๋ฐฉ๋ฒ๊ณผ
์ผ๋ฐ์ ์ธ ์คํด์ ๋ํด์๋ ๋ค๋ฃจ์ด๋ณด๊ฒ ์ต๋๋ค.
์คํํธ์ ์ด ๋ฐ์ดํฐ๋ฅผ ๊ด๋ฆฌํ๋ ๋ฐฉ์์๋
"๊ณผ์ (Task-based) ๊ธฐ๋ฐ ์ ๊ทผ"๊ณผ
"ํ๋ ์์ํฌ(Framework-based) ๊ธฐ๋ฐ ์ ๊ทผ" ๋ ๊ฐ์ง๊ฐ ์์ต๋๋ค.
1) ์งํ๋ฅผ ๋ฐ๋ผ๋ณด๋ ๊ด์ : ๊ณผ์ ๊ธฐ๋ฐ vs. ํ๋ ์์ํฌ ๊ธฐ๋ฐ
โ ๊ณผ์ ๊ธฐ๋ฐ(Task-based) ์ ๊ทผ์ด๋?
โ ์กฐ์ง ๋ด ๊ฐ ํ๋ณ ๋ด๋น ์
๋ฌด๋ฅผ ์ค์ฌ์ผ๋ก ๊ด๋ จ ์งํ๋ฅผ ์ ๋ฆฌํ๊ณ ๊ด๋ฆฌํ๋ ๋ฐฉ์์
๋๋ค.
โ ์๋ฅผ ๋ค์ด, ๋ง์ผํ
ํ์ SNS ๊ด๊ณ ์ฑ๊ณผ์ ๊ฒ์ ํธ๋ํฝ์ ์ธก์ ํ๊ณ , ์ด์ํ์ ๊ณ ๊ฐ ๋ฌธ์ ์๋์จ์ ๊ด๋ฆฌํ๋ฉฐ, ๊ฐ๋ฐํ์ ์ฑ์ ์ค๋ฅ์จ์ ๋ชจ๋ํฐ๋งํ๋ ๋ฐฉ์์
๋๋ค.



๐จ ๊ทธ๋ฌ๋ ๊ณผ์
๊ธฐ๋ฐ ์ ๊ทผ ๋ฐฉ์์๋ ํ๊ณ๊ฐ ์์ต๋๋ค.
โ ์๋น์ค ์ ์ฒด ํ๋ฆ์์ ์ค์ํ ํต์ฌ ์งํ๋ฅผ ๋์น ๊ฐ๋ฅ์ฑ์ด ํฝ๋๋ค.
โ ์
๋ฌด๊ฐ ๋ณ๊ฒฝ๋ ๋๋ง๋ค ๋ชจ๋ํฐ๋งํด์ผ ํ๋ ์งํ๋ ๋ณ๊ฒฝ๋๊ธฐ ๋๋ฌธ์ ์ผ๊ด๋ ๋ถ์์ด ์ด๋ ต์ต๋๋ค.
โ ๊ถ๊ทน์ ์ผ๋ก ์งํ๋ค์ด ‘์ฑ์ฅ’์ด ์๋, ‘์ฐ๋ฆฌ๊ฐ ์ผํ๋ค๋ ๊ฒ์ ์ฆ๋ช
ํ๋ ์ฉ๋’๋ก ์ ๋ฝํ ์ ์์ต๋๋ค.
โ ํ๋ ์์ํฌ ๊ธฐ๋ฐ(Framework-based) ์ ๊ทผ – AARRR์ ๋ฑ์ฅ
โ ์๋น์ค ์ด์ฉ ํ๋ฆ์ ๊ธฐ๋ฐ์ผ๋ก ํต์ฌ ์งํ๋ฅผ ์ ์ํ๋ ๋ฐฉ์์
๋๋ค.
โ ๊ณ ๊ฐ์ด ์ ํ์ ์ฒ์ ์ ํ๊ณ , ์๋น์ค๋ฅผ ๊ฒฝํํ๊ณ , ๋ฐ๋ณต์ ์ผ๋ก ์ด์ฉํ๋ฉฐ,
์ง์ถํ๊ณ , ๋ค๋ฅธ ๊ณ ๊ฐ์ ์ด๋ํ๋ ์ ์ฒด ์ฌ์ ์ ์ฒด๊ณ์ ์ผ๋ก ๋ถ์ํฉ๋๋ค.
โ ๋ํ์ ์ธ ํ๋ ์์ํฌ๋ก ๋ฐ์ด๋ธ ๋งฅํด๋ฃจ์ด(Dave McClure)์ AARRR ๋ชจ๋ธ์ด ์์ต๋๋ค.
๐ ์ฆ, ์คํํธ์
์ ์ฑ์ฅ์ ์ํด์๋ ๋จ์ํ ๊ณผ์
๊ธฐ๋ฐ ์งํ ๊ด๋ฆฌ๊ฐ ์๋,
๐ ์ ์ฒด์ ์ธ ๊ณ ๊ฐ ํ๋ฆ์ ์ค์ฌ์ผ๋ก ์งํ๋ฅผ ๊ด๋ฆฌํ๋ AARRR ํ๋ ์์ํฌ๊ฐ ํ์ํฉ๋๋ค.
2) ํจ์จ์ ์ธ ์งํ ๊ด๋ฆฌ: AARRR ํ๋ ์์ํฌ๋?
AARRR ํ๋ ์์ํฌ๋
๊ณ ๊ฐ์ด ์๋น์ค์ ์ฒ์ ์ ์ ๋ ํ
์ดํํ๊ฑฐ๋ ์ถฉ์ฑ ๊ณ ๊ฐ์ด ๋๊ธฐ๊น์ง์ ํ๋ฆ์
๋ค์ฏ ๋จ๊ณ๋ก ๋๋์ด ๋ถ์ํ๋ ๋ฐฉ๋ฒ์ ๋๋ค.
์ด ๋ชจ๋ธ์ ํ์ฉํ๋ฉด
๊ฐ ๋จ๊ณ๋ณ ํต์ฌ ์งํ๋ฅผ ์ ์ํ๊ณ ,
์ด๋ฅผ ์ง์์ ์ผ๋ก ๊ฐ์ ํ ์ ์์ต๋๋ค.
๐ก AARRR์ 5๋จ๊ณ
1๏ธโฃ Acquisition(๊ณ ๊ฐ ์ ์น) – ๊ณ ๊ฐ์ด ์ฐ๋ฆฌ ์๋น์ค๋ฅผ ์๊ฒ ๋๊ณ ๋ฐฉ๋ฌธํ๋ ๊ณผ์
2๏ธโฃ Activation(ํ์ฑํ) – ๊ณ ๊ฐ์ด ์๋น์ค๋ฅผ ๊ฒฝํํ๊ณ , ‘ํต์ฌ ๊ธฐ๋ฅ’์ ์ฌ์ฉํ๋ ๋จ๊ณ
3๏ธโฃ Retention(์ ์ง์จ) – ๊ณ ๊ฐ์ด ์ง์์ ์ผ๋ก ์ฐ๋ฆฌ ์๋น์ค๋ฅผ ์ด์ฉํ๋ ๋จ๊ณ
4๏ธโฃ Revenue(์์ตํ) – ๊ณ ๊ฐ์ด ์๋น์ค์์ ๋น์ฉ์ ์ง๋ถํ๋ ๊ณผ์
5๏ธโฃ Referral(์ถ์ฒ) – ๊ธฐ์กด ๊ณ ๊ฐ์ด ์๋ก์ด ๊ณ ๊ฐ์ ์ด๋ํ๋ ๊ณผ์
๐ ์ฆ, AARRR์ ๋จ์ํ ๋ฐ์ดํฐ ๊ด๋ฆฌ ๋ฐฉ์์ด ์๋๋ผ,
๐ ์คํํธ์
์ด ๊ณ ๊ฐ๊ณผ์ ๊ด๊ณ๋ฅผ ๋ถ์ํ๊ณ , ์๋น์ค ๊ฐ์ ๋ฐฉํฅ์ ์ค์ ํ๋ ๋ฐ ํ์์ ์ธ ํ๋ ์์ํฌ์
๋๋ค.
๐น 3) (์ฐธ๊ณ ) AARRR์ ๋ํ ์คํด
๋ง์ ์ฌ๋๋ค์ด AARRR์ ์๋ชป ์ดํดํ๋ ๊ฒฝ์ฐ๊ฐ ์์ต๋๋ค.
๐จ ์คํด 1: AARRR์ 5๋จ๊ณ๋ฅผ ๊ฐ๊ฐ ๋ฐ๋ก ๊ด๋ฆฌํด์ผ ํ๋ค?
โ AARRR์ ๋จ์ํ ๊ฐ ๋จ๊ณ๋ฅผ ๊ฐ๋ณ์ ์ผ๋ก ๋ชจ๋ํฐ๋งํ๋ ๊ฒ์ด ์๋๋๋ค.
โ ์ค์ํ ๊ฒ์ ๊ฐ ๋จ๊ณ๋ณ ํต์ฌ ์งํ๋ฅผ ์ค์ ํ๊ณ , ์ ์ฒด์ ์ธ ํ๋ฆ์ ์ต์ ํํ๋ ๊ฒ์
๋๋ค.
๐จ ์คํด 2: Acquisition(์ ์
) ๋จ๊ณ๊ฐ ๊ฐ์ฅ ์ค์ํ๋ค?
โ ๊ณ ๊ฐ์ ์ ์นํ๋ ๊ฒ๋ณด๋ค ์ค์ํ ๊ฒ์ Retention(์ ์ง์จ)๊ณผ Activation(ํ์ฑํ)์
๋๋ค.
โ ์ ์
๋ ๊ณ ๊ฐ์ด ์๋น์ค๋ฅผ ์ ๊ทน์ ์ผ๋ก ์ด์ฉํ์ง ์์ผ๋ฉด, ์๋ฌด๋ฆฌ ๋ง์ ์ ์
์ด ์์ด๋ ๊ฒฐ๊ตญ ์๋น์ค๋ ์คํจํ๊ฒ ๋ฉ๋๋ค.
โ ๋ฐ์ด๋ธ ๋งฅํด๋ฃจ์ด๋ "ํ์ฑํ์ ์ ์ง์จ์ ์ต์ฐ์ ์ผ๋ก ๊ฐ์ ํ๊ณ , ๊ทธ๋ค์ ๊ณ ๊ฐ ์ ์น์ ์ถ์ฒ์ ๊ณ ๋ฏผํด์ผ ํ๋ค"๊ณ ๊ฐ์กฐํฉ๋๋ค.
๐จ ์คํด 3: AARRR์ ๋ชจ๋ ์๋น์ค์ ๋์ผํ๊ฒ ์ ์ฉํ ์ ์๋ค?
โ AARRR์ ์ ์ฉํ ๋๋ ์๋น์ค์ ํน์ฑ์ ๋ฐ๋ผ ์ด๋ค ์งํ๊ฐ ์ค์ํ์ง๋ฅผ ํ๋จํ๋ ๊ณผ์ ์ด ํ์์ ์
๋๋ค.
โ ์๋ฅผ ๋ค์ด, ๊ตฌ๋
๊ธฐ๋ฐ ๋น์ฆ๋์ค ๋ชจ๋ธ์์๋ **Retention(์ ์ง์จ)**์ด ๊ฐ์ฅ ์ค์ํ ๋ฐ๋ฉด,
โ ๋ฐ์ด๋ด ํ์ฐ์ด ์ค์ํ SNS ํ๋ซํผ์ ๊ฒฝ์ฐ Referral(์ถ์ฒ) ๋จ๊ณ๊ฐ ํต์ฌ์ด ๋ ์ ์์ต๋๋ค.
๐ ์ฆ, AARRR์ ๋จ์ํ ๊ณต์์ฒ๋ผ ์ ์ฉํ๊ธฐ๋ณด๋ค, ์๋น์ค ํน์ฑ์ ๊ณ ๋ คํด ๋ง์ถคํ ์ ๋ต์ ์ธ์ฐ๋ ๊ฒ์ด ์ค์ํฉ๋๋ค.
๐น 4) AARRR์ ํ์ฉํ๋ ๋ฐฉ๋ฒ
AARRR์ ํจ๊ณผ์ ์ผ๋ก ํ์ฉํ๊ธฐ ์ํด์๋ ๋จ์ํ ์งํ ์ธก์ ์ ๋์ด, ์คํ๊ณผ ๊ฐ์ ์ ์ง์ํ๋ ๊ณผ์ ์ด ํ์ํฉ๋๋ค.
์ด๋ฅผ ์ํด ๋ค์๊ณผ ๊ฐ์ ์ ๊ทผ ๋ฐฉ์์ ์ทจํด์ผ ํฉ๋๋ค.
โ 1) ๊ฐ ๋จ๊ณ๋ณ ํด๊ฒฐํด์ผ ํ ๋ฌธ์ ์ ์
โ Acquisition ๋จ๊ณ → “๊ณ ๊ฐ์ ์ด๋ค ์ฑ๋์ ํตํด ์ฐ๋ฆฌ ์๋น์ค๋ฅผ ์๊ฒ ๋์์๊น?”
โ Activation ๋จ๊ณ → “๊ณ ๊ฐ์ด ์ฒ์ ์๋น์ค์ ์ ์ํ์ ๋, ๋ฌด์์ด ํต์ฌ ๊ฒฝํ์ด ๋ ๊น?”
โ Retention ๋จ๊ณ → “๊ณ ๊ฐ์ด ๋ค์ ์๋น์ค๋ฅผ ์ฐพ๊ฒ ๋ง๋๋ ์์๋ ๋ฌด์์ผ๊น?”
โ Revenue ๋จ๊ณ → “์ด๋ค ๊ณ ๊ฐ์ด ๋น์ฉ์ ์ง๋ถํ ๊ฐ๋ฅ์ฑ์ด ๋์๊ฐ?”
โ Referral ๋จ๊ณ → “๊ธฐ์กด ๊ณ ๊ฐ์ด ์น๊ตฌ์๊ฒ ์๋น์ค๋ฅผ ์ถ์ฒํ๋๋ก ๋ง๋ค๋ ค๋ฉด ์ด๋ป๊ฒ ํด์ผ ํ ๊น?”
โ 2) ํต์ฌ ์งํ ์ ์ ๋ฐ ํ์ฌ ๋ฐ์ดํฐ ์ธก์
โ ๊ฐ ๋จ๊ณ์์ ์ค์ํ KPI(Key Performance Indicator)๋ฅผ ์ ์ํ๊ณ ํ์ฌ ์์ค์ ์ธก์ ํฉ๋๋ค.
โ ์๋ฅผ ๋ค์ด, Activation ๋จ๊ณ์์๋ ์ฒซ๋ ์ดํ๋ฅ (1-Day Churn Rate),
Retention ๋จ๊ณ์์๋ DAU(์ผ๊ฐ ํ์ฑ ์ฌ์ฉ์ ์)๋ฅผ ๋ถ์ํ ์ ์์ต๋๋ค.
โ 3) ๋ชฉํ ์ค์ ๋ฐ ์ง์์ ์ธ ์คํ ์คํ
โ ์งํ๊ฐ ์๋ฏธํ๋ ๋ฐ๋ฅผ ๋ถ์ํ ํ, ๊ฐ์ ๋ชฉํ๋ฅผ ์ค์ ํฉ๋๋ค.
โ A/B ํ
์คํธ ๋ฑ์ ํ์ฉํด ๋ณํ๋ ์์๊ฐ ์ค์ ๋ก ์ ํ์จ์ ํฅ์์ํค๋์ง ์คํํฉ๋๋ค.
โ 4) ๋ฐ๋ณต์ ์ธ ๊ฐ์ (Iteration) ์งํ
โ AARRR ํ๋ ์์ํฌ๋ ํ ๋ฒ ์ค์ ํ๊ณ ๋๋๋ ๊ฒ์ด ์๋๋ผ,
์ง์์ ์ธ ์คํ๊ณผ ๊ฐ์ ์ ํตํด ์ ์ง์ ์ผ๋ก ์ฑ์ฅํ๋ ๊ณผ์ ์
๋๋ค.
โ ์คํํธ์
์ ‘์๋ฒฝํ ์ ํ’์ ๋ง๋๋ ๊ฒ์ด ์๋๋ผ,
‘๊ณ ๊ฐ์ ๋ฐ์์ ๊ธฐ๋ฐ์ผ๋ก ์ง์์ ์ผ๋ก ๊ฐ์ ํ๋ ๊ฒ’์ด ํต์ฌ์
๋๋ค.
๐ 3.1 AARRR ๊ฐ์ ์์ฝ
โ ๊ณผ์
๊ธฐ๋ฐ(Task-based) ์ ๊ทผ๋ณด๋ค๋ ํ๋ ์์ํฌ ๊ธฐ๋ฐ(Framework-based) ์ ๊ทผ์ด ํจ๊ณผ์ ์ด๋ค.
โ AARRR์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venue → Referral ๋ค์ฏ ๊ฐ์ง ํต์ฌ ๋จ๊ณ๋ฅผ ํฌํจํ๋ค.
โ AARRR์ ๋จ์ํ ๋จ๊ณ๋ณ ์งํ๋ฅผ ๋ชจ๋ํฐ๋งํ๋ ๋ฐฉ์์ผ๋ก ์คํดํ๋ฉด ์ ๋๋ค.
โ ์๋น์ค ํน์ฑ์ ๋ง๋ ์งํ๋ฅผ ์ ์ ํ๊ณ , ์คํ์ ํตํด ๊ฐ์ ํด ๋๊ฐ๋ ๊ณผ์ ์ด ํ์์ ์ด๋ค.
๐ ์ฆ, AARRR์ ์คํํธ์
์ด ๋ฐ์ดํฐ๋ฅผ ๊ธฐ๋ฐ์ผ๋ก PMF๋ฅผ ์ฐพ๊ณ ์ฑ์ฅํ๋ ๋ฐ ํ์์ ์ธ ํ๋ ์์ํฌ์ด๋ค.
๐ ๋ฐ์ดํฐ ๋ถ์ ์์ด ์ง๊ฐ์ผ๋ก ์ฌ์
์ ์ด์ํ๋ ๊ฒ์ ์ํํ๋ฉฐ, AARRR์ ํตํด ์คํ๊ณผ ๊ฐ์ ์ ์ง์ํ๋ ๊ฒ์ด ์ฑ๊ณต์ ์ด์ ์ด๋ค.
๊ณ ๊ฐ ์ ์น(Acquisition)
๐ 3.2 ๊ณ ๊ฐ ์ ์น(Acquisition)
Acquisition(๊ณ ๊ฐ ์ ์น)์
AARRR ํ๋ ์์ํฌ์ ์ฒซ ๋ฒ์งธ ๋จ๊ณ๋ก,
๊ณ ๊ฐ์ด ์๋น์ค์ ์ฒ์ ๋๋ฌํ๋ ๊ณผ์ ์ ์๋ฏธํฉ๋๋ค.
๋จ์ํ ๋ง์ ๋ฐฉ๋ฌธ์๋ฅผ
์ ์นํ๋ ๊ฒ์ด ๋ชฉํ๊ฐ ์๋๋ผ,
์ฐ๋ฆฌ ์๋น์ค์ ์ ํฉํ ๊ณ ๊ฐ์
ํจ๊ณผ์ ์ผ๋ก ์ ์นํ๋ ๊ฒ์ด ์ค์ํฉ๋๋ค.
๊ณ ๊ฐ์ ์ ์นํ๋ ๋ฐฉ๋ฒ์๋
๋ค์ํ ๋ง์ผํ ์ ๋ต์ด ์์ผ๋ฉฐ,
๊ณ ๊ฐ ํ๋ ๋น์ฉ(CAC)๊ณผ ๊ฐ์
ํต์ฌ ์งํ๋ฅผ ํ์ฉํด
ํจ์จ์ ์ธ ๊ณ ๊ฐ ์ ์น ์ ๋ต์ ์๋ฆฝํด์ผ ํฉ๋๋ค.
๋ํ, ์ ์
๋ ๊ณ ๊ฐ์
์ถ์ฒ๋ฅผ ์ถ์ ํ๊ณ ๋ถ์ํ๋
UTM ํ๋ผ๋ฏธํฐ์
๋ชจ๋ฐ์ผ ์ฑ ์ดํธ๋ฆฌ๋ทฐ์ ๊ธฐ์ ์ด
ํ์์ ์ ๋๋ค.
์ด๋ฒ ์น์ ์์๋
๊ณ ๊ฐ ์ ์น์ ๊ฐ๋ ,
CAC ๋ถ์,
ํธ๋ํฝ ์ถ์ ๋ฐฉ๋ฒ, ๊ทธ๋ฆฌ๊ณ
Acquisition ๋จ๊ณ์์์
์ ๋ต์ ์ ๊ทผ๋ฒ์
์ ๋ฆฌํด๋ณด๊ฒ ์ต๋๋ค.
๐น 1) ๊ณ ๊ฐ ์ ์น(Acquisition)์ ๊ธฐ๋ณธ ๊ฐ๋
โ ๊ณ ๊ฐ ์ ์น(Acquisition)๋?
Acquisition์ ๊ณ ๊ฐ์ด ์ฐ๋ฆฌ ์๋น์ค๋ฅผ ์ฒ์ ์ธ์งํ๊ณ ๋ฐฉ๋ฌธํ๋ ๊ณผ์ ์
๋๋ค.
โ ์๋ก์ด ๊ณ ๊ฐ์ด ๊ฒ์, ๊ด๊ณ , SNS, ์ถ์ฒ ๋ฑ์ ํตํด ์๋น์ค์ ์ ์
๋จ
โ ๋จ์ ๋ฐฉ๋ฌธ์ด ์๋, ์ค์ ๊ฐ์
๋๋ ์ฃผ์ ์ก์
์ ์ํํ๋ ๊ฒ์ด ์ค์
โ Acquisition์ ์ต์ข
๋ชฉํ๋ ๊ณ ๊ฐ์ ํจ๊ณผ์ ์ผ๋ก ์ ์นํ์ฌ Activation(ํ์ฑํ) ๋จ๊ณ๋ก ์์ฐ์ค๋ฝ๊ฒ ์ฐ๊ฒฐ์ํค๋ ๊ฒ
โ Acquisition ๋จ๊ณ์์ ๊ณ ๋ คํด์ผ ํ ํต์ฌ ์ง๋ฌธ
1๏ธโฃ ์ฐ๋ฆฌ์ ๊ณ ๊ฐ์ ๋๊ตฌ์ธ๊ฐ? – ํต์ฌ ํ๊ฒ์ธต ์ ์
2๏ธโฃ ์ด๋ค ์ฑ๋์ ํตํด ๊ณ ๊ฐ์ด ์ ์
๋๋๊ฐ? – ๊ฒ์, ๊ด๊ณ , SNS, ์ถ์ฒ, ๋ฐ์ด๋ด ๋ฑ
3๏ธโฃ ๊ณ ๊ฐ ์ ์น ๋น์ฉ์ ์ ์ ํ๊ฐ?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ถ์
4๏ธโฃ ์ ์
๋ ๊ณ ๊ฐ์ด ์ดํํ์ง ์๊ณ ํ์ฑํ๋๋๊ฐ? – ์ ํ์จ ๋ถ์
๐ ์ฆ, Acquisition์ ๋จ์ํ ๋ฐฉ๋ฌธ์ ์ฆ๊ฐ๊ฐ ์๋๋ผ, ์๋น์ค์ ํต์ฌ ๊ณ ๊ฐ์ ์ฐพ์๋ด์ด ํจ๊ณผ์ ์ผ๋ก ์ ์ ์ํค๋ ๊ณผ์ ์ด๋ค.
๐น 2) ๊ณ ๊ฐ ํ๋ ๋น์ฉ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ณ ๊ฐ ์ ์น๋ฅผ ์ํด์๋
๋ฐ๋์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ณ ๊ฐ ํ๋ ๋น์ฉ)์
๋ถ์ํด์ผ ํฉ๋๋ค.
CAC๋ ํ ๋ช
์ ์ฌ์ฉ์๋ฅผ
์ ์นํ๋ ๋ฐ ๋๋ ํ๊ท ๋น์ฉ์
์๋ฏธํ๋ฉฐ,
ํจ์จ์ ์ธ ๋ง์ผํ ์ ๋ต ์๋ฆฝ์ ์ํด
ํ์์ ์ธ ์งํ์ ๋๋ค.
โ
CAC ๊ณต์
๐ CAC = ๋ง์ผํ
๋น์ฉ ÷ ์ ๊ท ๊ฐ์
๊ณ ๊ฐ ์
โ ์์ :
๋ง์ฝ ํ ๋ฌ ๋์ ๊ด๊ณ ๋น 100๋ง ์์ ์งํํ๊ณ , 500๋ช
์ ์ ๊ท ๊ณ ๊ฐ์ด ๊ฐ์
ํ๋ค๋ฉด,
๐ CAC = 1,000,000์ ÷ 500๋ช
= 2,000์
์ฆ, ํ ๋ช
์ ๊ณ ๊ฐ์ ์ ์นํ๋ ๋ฐ ํ๊ท 2,000์์ด ์์๋จ์ ์๋ฏธํฉ๋๋ค.
โ
CAC๊ฐ ์ค์ํ ์ด์
โ CAC๊ฐ ๋๋ฌด ๋์ผ๋ฉด ์์ต์ฑ ์
ํ → ์ง์์ ์ธ ์ฑ์ฅ์ด ์ด๋ ค์
โ CAC๊ฐ ๋ฎ๋ค๊ณ ๋ฌด์กฐ๊ฑด ์ข์ ๊ฒ์ ์๋ → ํต์ฌ์ ROI(Return on Investment, ํฌ์ ๋๋น ์์ต๋ฅ )๋ฅผ ๊ณ ๋ คํด์ผ ํจ
โ CAC < LTV(Customer Lifetime Value, ๊ณ ๊ฐ ์์ ๊ฐ์น) ๊ฐ ๋์ด์ผ ๋น์ฆ๋์ค๊ฐ ์ฑ์ฅ ๊ฐ๋ฅ
โ
CAC ์ต์ ํ ์ ๋ต
1๏ธโฃ ๊ด๊ณ ์ต์ ํ: ๋น์ฉ ๋๋น ํจ์จ์ด ๋์ ์ฑ๋์ ์ฐพ์ ์ต์ ํ
2๏ธโฃ ๋ฐ์ด๋ด ๋ง์ผํ
ํ์ฉ: ๊ณ ๊ฐ ์ถ์ฒ(Referral) ๋ฐ SNS ๊ณต์ ์ ๋
3๏ธโฃ ์ค๊ฐ๋ ํธ๋ํฝ ํ๋ณด: SEO(๊ฒ์ ์์ง ์ต์ ํ), ๋ธ๋ก๊ทธ, ์ฝํ
์ธ ๋ง์ผํ
ํ์ฉ
4๏ธโฃ ์ ํ์จ ๊ฐ์ : Acquisition → Activation ๋จ๊ณ๋ก ์์ฐ์ค๋ฝ๊ฒ ์ฐ๊ฒฐ๋๋๋ก UX ์ต์ ํ
๐ ์ฆ, CAC๋ ๋จ์ํ ๋น์ฉ ์ ๊ฐ์ด ์๋๋ผ, ‘ํจ์จ์ ์ธ ๊ณ ๊ฐ ์ ์น’์ ‘๊ณ ๊ฐ ์ ์ง’์ ๊ท ํ์ ๋ง์ถ๋ ๊ฒ์ด ์ค์ํ๋ค.
๐น 3) UTM ํ๋ผ๋ฏธํฐ์ ๋ชจ๋ฐ์ผ ์ฑ ์ดํธ๋ฆฌ๋ทฐ์
Acquisition ๋จ๊ณ์์ ์ค์ํ ๊ฒ์
๊ณ ๊ฐ์ด ์ด๋ค ๊ฒฝ๋ก๋ฅผ ํตํด ์ ์ ๋์๋์ง๋ฅผ
์ ํํ ํ์ ํ๋ ๊ฒ์ ๋๋ค.
์ด๋ฅผ ์ํด ํ์ฉ๋๋
๋ํ์ ์ธ ๋ฐฉ๋ฒ์ด
UTM ํ๋ผ๋ฏธํฐ์
๋ชจ๋ฐ์ผ ์ฑ ์ดํธ๋ฆฌ๋ทฐ์ ์ ๋๋ค.
โ 1) UTM ํ๋ผ๋ฏธํฐ (UTM parameter)๋?
UTM ํ๋ผ๋ฏธํฐ๋
์น์ฌ์ดํธ๋ ์ฑ ๋ฐฉ๋ฌธ์์
์ ์ ๊ฒฝ๋ก๋ฅผ ์ถ์ ํ๊ธฐ ์ํด
URL์ ์ถ๊ฐํ๋ ์ฝ๋์ ๋๋ค.
โ ๊ณ ๊ฐ์ด ๊ด๊ณ , ์ด๋ฉ์ผ, ๋ธ๋ก๊ทธ, SNS ๋ฑ ์ด๋ค ์ฑ๋์ ํตํด ์ ์
๋์๋์ง ๋ถ์ ๊ฐ๋ฅ
โ Google Analytics ๊ฐ์ ์น ๋ถ์ ํด์์ ํ์ฉ
๐ ์์ : UTM ํ๋ผ๋ฏธํฐ๊ฐ ํฌํจ๋ URL
https://example.com/?utm_source=facebook&utm_medium=cpc&utm_campaign=spring_sale
โ utm_source=facebook → ์ ์
๋ ์์ค(ํ์ด์ค๋ถ)
โ utm_medium=cpc → ์ ์
๋ฐฉ์(ํด๋ฆญ๋น ๊ด๊ณ )
โ utm_campaign=spring_sale → ์บ ํ์ธ ์ด๋ฆ(๋ด๋ง์ด ํ ์ธ)
โ 2) ๋ชจ๋ฐ์ผ ์ฑ ์ดํธ๋ฆฌ๋ทฐ์ (Attribution)๋?
๋ชจ๋ฐ์ผ ์ฑ์์๋ ์น๊ณผ ๋ฌ๋ฆฌ
์ง์ ์ ์ธ URL ์ถ์ ์ด ์ด๋ ต๊ธฐ ๋๋ฌธ์,
์ดํธ๋ฆฌ๋ทฐ์ (Attribution) ๊ธฐ์ ์ ํ์ฉํฉ๋๋ค.
โ ์ฌ์ฉ์๊ฐ ์ด๋ค ๊ด๊ณ ๋ฅผ ๋ณด๊ณ ์ฑ์ ์ค์นํ๋์ง ์ถ์ ๊ฐ๋ฅ
โ ๋ํ์ ์ธ ์ดํธ๋ฆฌ๋ทฐ์
์๋น์ค: AppsFlyer, Adjust, Firebase
โ ๋ชจ๋ฐ์ผ ์ดํธ๋ฆฌ๋ทฐ์ ์ ์ฃผ์ ๊ฐ๋

์ดํธ๋ฆฌ๋ทฐ์ ์ ์ดํดํ๊ธฐ ์ํ ๊ด๋ จ ๊ฐ๋

1. ํ์ด์ค๋ถ ๊ด๊ณ ๋ฅผ ํด๋ฆญํ๊ณ ๋ฐ๋ก ์ฑ์ ์ค์นํ์ง ์๊ณ , ๋ค์๋ ์๊ฐ์ด ๋์ ํด๋ฆญํ๋ค๋ฉด?
์ดํธ๋ฆฌ๋ทฐ์
์๋์ฐ (Attribution Window)
→ ๊ธฐ์ฌ ์ด๋ฒคํธ๊ฐ ๋ฐ์ํ ํ ์ด๋ ์ ๋ ๊ธฐ๊ฐ ๋ด์ ๋ฐ์ํ ์ดํธ๋ฆฌ๋ทฐ์
์ ์ฑ๊ณผ๋ก ์ธ์ ํ ๊ฒ์ธ๊ฐ?

2. ์ ํ๋ธ์์ ์์์ ๋ณด๊ณ ๋์ (ํด๋ฆญ์ ์ํ์ง๋ง) ์ข์ ์ธ์์ด ๋จ์์ ๋ฐ๋ก ์ค์นํ๋ค๋ฉด?
์ดํธ๋ฆฌ๋ทฐ์
์ ํ : ํด๋ฆญ-์ค๋ฃจ์ ๋ทฐ-์ค๋ฃจ
→ ํด๋ฆญ-์ค๋ฃจ : ํด๋ฆญ์ ํตํด ๋ฐ์ํ๋ ๊ธฐ์ฌ (์ฑ์คํ๋ผ์ด์ด 7์ผ)
→ ๋ทฐ-์ค๋ฃจ : ์กฐํ๋ฅผ ํตํด ๋ฐ์ํ๋ ๊ธฐ์ฌ, (์ฑ์คํ๋ผ์ด์ด 1์ผ)

3. (๋ณต์กํ ์๋๋ฆฌ์ค) ํ์ด์ค๋ถ ๊ด๊ณ ๋ฅผ ํด๋ฆญํ๊ณ ์คํ ์ด๋ก ์ด๋ํ๋๋ฐ…
๊ฑฐ๊ธฐ์๋ ์ค์นํ์ง ์์๋ค๊ฐ
์ ๊น ์ ํ๋ธ๋ฅผ ๋ณด๋ฉด์ ๊ด๊ณ ๋ฅผ ํด๋ฆญํ๊ณ ๋ค์ ์คํ ์ด๋ก ์ด๋ํด์ ์ฑ์ ์ค์นํ๋ค๋ฉด?

์ดํธ๋ฆฌ๋ทฐ์
๋ชจ๋ธ (Attribution Model)
ํผ์คํธ ํด๋ฆญ ๋ชจ๋ธ (First-Click) / ๋ผ์คํธ ํด๋ฆญ ๋ชจ๋ธ (Last-Click)

ํผ์คํธ ํด๋ฆญ ๋ชจ๋ธ : ์ฒซ๋ฒ์งธ ๋งค์ฒด์ ์ฑ๊ณผ 100%
๋ผ์คํธ ํด๋ฆญ ๋ชจ๋ธ : ๋งจ ๋ง์ง๋ง ์ํธ์์ฉ์ ๊ธฐ์ฌํ ๋งค์ฒด์ ์ฑ๊ณผ 100%
์ ํ ์ดํธ๋ฆฌ๋ทฐ์
๋ชจ๋ธ (Linear)

์ ์ ์ด ๋ฐ์ํ ๋ชจ๋ ๋งค์ฒด์
๋์ผํ ๊ฐ์ค์น๋ฅผ ๋ถ์ฌํ๋ ๋ฐฉ์
ํ์ ๋์ผ์ด ์ดํธ๋ฆฌ๋ทฐ์
๋ชจ๋ธ (Time Decay)

๊ธฐ์ฌํ ๋ชจ๋ ์ฑ๋์ ๊ธฐ์ฌ๋๋ฅผ ์ธ์ ํ์ง๋ง,
์๊ฐ์ ํ๋ฆ์ ๋ฐ๋ผ ๊ฐ์ค์น๋ฅผ ๋ถ์ฌํ๋ ๋ฐฉ์
U์ํ ์ดํธ๋ฆฌ๋ทฐ์
๋ชจ๋ธ (U-Shape)

์๊ฐ ํ๋ฆ์ ๋ฐ๋ฅธ ๊ธฐ์ฌ๋ ๊ฐ์ค์น๋ฅผ ์ธ์ ํ์ง๋ง,
์ฒ์๊ณผ ๋์ ๋์ฑ ๋ง์ ๊ฐ์ค์น๋ฅผ ๋ถ์ฌ
(์ฐธ๊ณ ) ๋ฅ ๋งํฌ(Deep Link)์ ๋ํผ๋ ๋ฅ ๋งํฌ(Deferred Deep Link)

- ๋ฅ๋งํฌ : ๋ชจ๋ฐ์ผ ์ฑ ์์ ํน์ ํ๋ฉด (Acivity) ์ผ๋ก ์ด๋ํ๋ ๋งํฌ
- ๋ชจ๋ฐ์ผ ์ฑ ์ค์น ์ฌ์ฉ์๋ง ์ ์ฉ๋จ
- ์น ๋ธ๋ผ์ฐ์ ๋์ ์ฑ ์คํ ๋๋ฉด์ ์ฑ ๋ด ์ ํฉํ ๋๋ฉ ํ์ด์ง ๋ณด์ฌ์ค
- ๋ํผ๋๋ฅ๋งํฌ : ์ฑ ๋ฏธ์ค์น ์ ์ ๋ฅผ ์ํ ๋ฅ๋งํฌ
- ๋ฅ ๋งํฌ์ ์คํ์ ์ฑ ์ค์น ์ดํ๋ก ๋ฏธ๋ค์ค
- ์ค์น ์ดํ์ ๋์ผํ ๋ฅ๋งํฌ๊ฐ ์ ์ฉ๋จ
⇒ ๋ ๋ชจ๋ ‘์ฌ์ฉ ๋งฅ๋ฝ ์ ์ง’๊ฐ ๋ชฉ์ , ์ฌ์ฉ์ ๊ฒฝํ์์ ์ฅ์ ์ด ์์ (๋ฒ๊ฑฐ๋ก์ ๊ฐ์)
⇒ ๋ํผ๋ ๋ฅ๋งํฌ๋ฅผ ํ์ฉํ๋ฉด ์ดํธ๋ฆฌ๋ทฐ์
์ธก์ ์ด ์ฉ์ดํด์ง (์ด๋ค ์ฑ์์ ์ค์นํ๋์ง?)
โ ์ดํธ๋ฆฌ๋ทฐ์
์๋์ฐ(Attribution Window) → ๊ด๊ณ ํด๋ฆญ ํ ๋ช ์๊ฐ ์ด๋ด์ ์ฑ ์ค์น๋ฅผ ์ ํจํ ์ฑ๊ณผ๋ก ์ธ์ ํ ์ง ๊ฒฐ์
โ ํด๋ฆญ-์ค๋ฃจ(Click-Through) vs. ๋ทฐ-์ค๋ฃจ(View-Through) → ํด๋ฆญ์ ํตํ ์ ์
๊ณผ ๋จ์ ๊ด๊ณ ๋
ธ์ถ์ ์ฐจ์ด ๋ถ์
โ ํผ์คํธ ํด๋ฆญ(First Click) vs. ๋ผ์คํธ ํด๋ฆญ(Last Click) ๋ชจ๋ธ → ์ต์ด ์ ์ ๊ณผ ์ต์ข
์ ์ ์ค ์ด๋ ์ฑ๋์ ์ฑ๊ณผ๋ฅผ ๋ถ์ฌํ ์ง ๊ฒฐ์
๐ ์ฆ, UTM ํ๋ผ๋ฏธํฐ์ ๋ชจ๋ฐ์ผ ์ดํธ๋ฆฌ๋ทฐ์
์ ํ์ฉํ๋ฉด, ๊ณ ๊ฐ์ด ์ด๋ค ๊ฒฝ๋ก๋ฅผ ํตํด ์ ์
๋์๋์ง๋ฅผ ์ ํํ๊ฒ ๋ถ์ํ ์ ์๋ค.
๐ ์ด๋ฌํ ๋ฐ์ดํฐ ๊ธฐ๋ฐ ๋ถ์์ ํตํด ํจ์จ์ ์ธ ๋ง์ผํ
์ ๋ต์ ์๋ฆฝํ๊ณ , ๊ด๊ณ ์์ฐ์ ์ต์ ํํ ์ ์๋ค.
๐น 4) Acquisition ๋จ๊ณ์์์ ์ ๋ฆฌ
โ ๊ณ ๊ฐ ์ ์น๋ ๋จ์ํ ๋ฐฉ๋ฌธ์ ์ ์ฆ๊ฐ๊ฐ ์๋๋ผ, ์ ํ์จ๊ณผ ํ์ฑํ ๊ฐ๋ฅ์ฑ์ด ๋์ ๊ณ ๊ฐ์ ํ๋ณดํ๋ ๊ณผ์ ์ด๋ค.
โ CAC(Customer Acquisition Cost)๋ฅผ ๋ถ์ํ์ฌ, ํจ์จ์ ์ธ ๋ง์ผํ
์ ๋ต์ ์๋ฆฝํด์ผ ํ๋ค.
โ UTM ํ๋ผ๋ฏธํฐ์ ๋ชจ๋ฐ์ผ ์ดํธ๋ฆฌ๋ทฐ์
์ ํ์ฉํด ๊ณ ๊ฐ์ ์ ์
๊ฒฝ๋ก๋ฅผ ๋ถ์ํ๊ณ , ๋ง์ผํ
ํจ๊ณผ๋ฅผ ๊ทน๋ํํ ์ ์๋ค.
๐ ์ฆ, Acquisition ๋จ๊ณ์์๋ ‘๋ง์ ์ ์
’์ด ์๋๋ผ, ‘์ ์ ํ ์ ์
’์ ํ๋ณดํ๋ ๊ฒ์ด ํต์ฌ์ด๋ค.
๐ ์ ํ์จ(Conversion Rate)์ด ๋ฎ๋ค๋ฉด, ์ ์
์ ๋๋ฆฌ๋ ๊ฒ๋ณด๋ค ์ ํ์จ์ ๋์ด๋ ๋ฐ ์ง์คํด์ผ ํ๋ค.
๐ ํ์ฑํ(Activation)์ ์ ์ง์จ(Retention)์ด ๋ฎ๋ค๋ฉด, ๊ณ ๊ฐ ์ ์น๋ณด๋ค UX ๊ฐ์ ๊ณผ ์ ํ์ ํต์ฌ ๊ฐ์น๋ฅผ ์ ๋ฌํ๋ ๊ฒ์ด ์ฐ์ ์ด๋ค.
ํ์ฑํ(Activation)
๐ 3.3 ํ์ฑํ(Activation)
Acquisition(๊ณ ๊ฐ ์ ์น) ๋จ๊ณ๋ฅผ ํตํด
๋ง์ ๊ณ ๊ฐ์ ์ ์ ์์ผฐ๋ค๊ณ ํด๋,
๊ณ ๊ฐ์ด ์๋น์ค์ ํต์ฌ ๊ฐ์น๋ฅผ
์ ๋๋ก ๊ฒฝํํ์ง ๋ชปํ๋ฉด
Retention(์ ์ง์จ)์ด ๋ฎ์์ง๊ณ ,
์๋น์ค ์ฑ์ฅ๋ ์ ์ฒด๋ฉ๋๋ค.
โ Activation(ํ์ฑํ) ๋จ๊ณ๋ ๊ณ ๊ฐ์ด ์๋น์ค์ ๊ฐ์น๋ฅผ ๊ฒฝํํ๋๋ก ๋๋ ๊ณผ์ ์ ๋๋ค.
โ ์ ๊ท ๊ณ ๊ฐ์ด ์๋น์ค์ ๊ฐ์
ํ ํ ์ฒ์์ผ๋ก '์ํ ๋ชจ๋จผํธ(Aha Moment)'๋ฅผ ๊ฒฝํํด์ผ ํฉ๋๋ค.
โ ์ฆ, "์ด ์๋น์ค๊ฐ ๋์๊ฒ ์ ๋ง ์ ์ฉํ๊ตฌ๋!"๋ผ๊ณ ๊นจ๋ซ๋ ์๊ฐ์ ์ ๊ณตํ๋ ๊ฒ์ด ํต์ฌ์
๋๋ค.
์ด ๋จ๊ณ์์ ๊ฐ์ฅ ์ค์ํ ๊ฒ์ ํผ๋(Funnel) ๋ถ์์ ํตํด ์ ํ์จ์ ์ธก์ ํ๊ณ , ์ฝํธํธ ๋ถ์์ ํตํด ์ต์ ํํ๋ ๊ฒ์
๋๋ค.
๋ํ, ์ฌ์ฉ์ ๊ฒฝํ(UX)์ ๊ฐ์ ํ๊ณ , ๊ฐ์ธํ๋ ์ธํฐ๋์
์ ์ ๊ณตํจ์ผ๋ก์จ ์ ํ์จ์ ๋์ด๋ ๋ฐฉ๋ฒ์ ์ฐพ์์ผ ํฉ๋๋ค.
๐น 1) ํ์ฑํ(Activation)์ ๊ธฐ๋ณธ ๊ฐ๋
โ ํ์ฑํ(Activation)๋?
โ ๊ณ ๊ฐ์ด ์ฒ์์ผ๋ก ์๋น์ค์ ํต์ฌ ๊ฐ์น๋ฅผ ๊ฒฝํํ๋ ๊ณผ์
โ Acquisition ๋จ๊ณ์์ ์ ์
๋ ๊ณ ๊ฐ์ Retention(์ ์ง์จ) ๋จ๊ณ๋ก ์์ฐ์ค๋ฝ๊ฒ ์ฐ๊ฒฐํ๋ ์ญํ
โ Activation ๋จ๊ณ์์ ๊ฐ์ฅ ์ค์ํ ์ง๋ฌธ
1๏ธโฃ ์ ๊ท ๊ณ ๊ฐ์ด ์ฒ์์ผ๋ก ์๋น์ค์ ๊ฐ์น๋ฅผ ๋๋ผ๋ ์๊ฐ์ ์ธ์ ์ธ๊ฐ?
2๏ธโฃ ๊ณ ๊ฐ์ด ์ดํํ์ง ์๊ณ ๊ณ์ ์ฌ์ฉํ ์ ์๋๋ก ์ค๊ณ๋์๋๊ฐ?
3๏ธโฃ Activation ๋จ๊ณ๋ฅผ ๊ฐ์ ํ๋ฉด Retention(์ ์ง์จ)์ด ๋์์ง๋๊ฐ?
๐ ์ฆ, Activation์ด ์คํจํ๋ฉด, ๋ง์ ๊ณ ๊ฐ์ ์ ์นํด๋ ๊ฒฐ๊ตญ ๋๋ถ๋ถ์ด ์ดํํ๊ณ ๋ง๋ค.
๐ ๋ฐ๋ผ์ Acquisition๋ณด๋ค Activation ์ต์ ํ๊ฐ ๋ ์ค์ํ ๊ฒฝ์ฐ๊ฐ ๋ง๋ค.
๐น 2) ํผ๋(Funnel) ์ธ๋ถ ๋จ๊ณ ์ ์ํ๊ธฐ
ํผ๋(Funnel)์ด๋
๊ณ ๊ฐ์ด ์๋น์ค์ ํต์ฌ ๊ฐ์น๋ฅผ
๊ฒฝํํ๊ธฐ๊น์ง์ ๊ณผ์ ์ ์๋ฏธํฉ๋๋ค.
์ด ํผ๋์ ๋จ๊ณ๋ณ๋ก ๋ถ์ํด์ผ
์ด๋์์ ๊ณ ๊ฐ์ด ์ดํํ๋์ง ํ์ ํ ์ ์์ต๋๋ค.
โ ํผ๋ ๋ถ์์ ํต์ฌ ์์
โ ํต์ฌ ๊ฐ์น(Aha Moment) ์ ์ – ๊ณ ๊ฐ์ด ์ฒ์์ผ๋ก ์๋น์ค์ ๊ฐ์น๋ฅผ ๊ฒฝํํ๋ ์๊ฐ
โ ํฌ๋ฆฌํฐ์ปฌ ํจ์ค(Critical Path) ์ค์ – ํต์ฌ ๊ฐ์น์ ๋๋ฌํ๊ธฐ ์ํ ๊ฒฝ๋ก
โ ์ดํ์จ(Churn Rate) ์ธก์ – ํผ๋์ ๊ฐ ๋จ๊ณ์์ ๊ณ ๊ฐ์ด ์ดํํ๋ ๋น์จ
๐ก ์์ : ํผ๋ ๋ถ์
๐ ์์ – ์จ๋ผ์ธ ์ผํ๋ชฐ์ ํผ๋ ๋ถ์
1๏ธโฃ ๊ณ ๊ฐ์ด ์ฌ์ดํธ ๋ฐฉ๋ฌธ
2๏ธโฃ ์ํ ํ์ด์ง ํด๋ฆญ
3๏ธโฃ ์ฅ๋ฐ๊ตฌ๋ ๋ด๊ธฐ
4๏ธโฃ ๊ฒฐ์ ์งํ
5๏ธโฃ ์ฃผ๋ฌธ ์๋ฃ
โ
๊ฐ ๋จ๊ณ์ ์ ํ์จ์ ๋ถ์ํ๋ฉด ์ด๋์ ๋ฌธ์ ๊ฐ ๋ฐ์ํ๋์ง ์ ์ ์๋ค.
โ ์๋ฅผ ๋ค์ด, "์ฅ๋ฐ๊ตฌ๋ → ๊ฒฐ์ ์งํ" ๋จ๊ณ์์ ์ดํ์จ์ด ๋๋ค๋ฉด, ๊ฒฐ์ ํ๋ก์ธ์ค๋ฅผ ๊ฐ์ ํด์ผ ํจ
๐ ์ฆ, ํผ๋์ ์ธ๋ถ์ ์ผ๋ก ๋ถ์ํ๋ฉด, ๊ณ ๊ฐ์ด ์ดํํ๋ ์ฃผ์ ์์ธ์ ์ฐพ์๋ผ ์ ์๋ค.
๐น 3) ์ ํ์จ ์ธก์ ๋ฐ ์ฝํธํธ ๋ถ์
์ ํ์จ(Conversion Rate)์
ํผ๋์ ๊ฐ ๋จ๊ณ์์
๊ณ ๊ฐ์ด ๋ค์ ๋จ๊ณ๋ก ์ด๋ํ๋
๋น์จ์ ์๋ฏธํฉ๋๋ค.
ํผ๋์ ๋ถ์ํ๋ ๋ฐ ์์ด
๊ฐ์ฅ ์ค์ํ ์งํ์ ๋๋ค.
โ ์ ํ์จ ๊ณต์
๐ ์ ํ์จ(%) = (๋ค์ ๋จ๊ณ๋ก ์ด๋ํ ๊ณ ๊ฐ ์ ÷ ์ด์ ๋จ๊ณ ๊ณ ๊ฐ ์) × 100
๐ก ์์ : ํ์๊ฐ์
์ ํ์จ ๋ถ์
โ ๋ฐฉ๋ฌธ์ ์: 1,000๋ช
โ ๊ฐ์
์๋ฃํ ๊ณ ๊ฐ: 200๋ช
๐ ํ์๊ฐ์
์ ํ์จ = (200 ÷ 1,000) × 100 = 20%
๐จ ์ ํ์จ์ด ๋ฎ๋ค๋ฉด?
โ ํด๋น ๋จ๊ณ์์ UI/UX ๊ฐ์ , ์ฌ์ฉ์ ์๋ด ๋ฉ์์ง ์ถ๊ฐ, ํ๋ก์ธ์ค ๋จ์ํ ๋ฑ์ ์กฐ์น ํ์
โ ์ฝํธํธ ๋ถ์(Cohort Analysis)์ด๋?
โ ํน์ ๊ธฐ๊ฐ ๋์ ์ ์
๋ ๊ณ ๊ฐ ๊ทธ๋ฃน์ ๋๋์ด ๋น๊ต ๋ถ์ํ๋ ๋ฐฉ๋ฒ
โ Acquisition ๋ ์ง๋ณ, ์ ์
์ฑ๋๋ณ, ์ฌ์ฉ ํจํด๋ณ ์ฝํธํธ๋ฅผ ๋ง๋ค์ด ๊ฐ ๊ทธ๋ฃน์ ์ ํ์จ๊ณผ ์ ์ง์จ์ ๋น๊ต
๐ก ์ฝํธํธ ๋ถ์ ํ์ฉ ์์
โ ํ์ด์ค๋ถ ๊ด๊ณ ๋ฅผ ํตํด ์ ์
๋ ๊ณ ๊ฐ์ ์ ํ์จ์ด ๊ตฌ๊ธ ๊ด๊ณ ๋ณด๋ค ๋ฎ๋ค๋ฉด? → ๊ด๊ณ ์์ฌ ๋ฐ ํ๊ฒํ
๋ณ๊ฒฝ ํ์
โ ์น๊ตฌ ์ด๋๋ฅผ ํตํด ์ ์
๋ ๊ณ ๊ฐ์ ์ ์ง์จ์ด ๋๋ค๋ฉด? → Referral(์ถ์ฒ) ๊ธฐ๋ฅ์ ๊ฐํํ๋ ๊ฒ์ด ํจ๊ณผ์
๐ ์ฆ, ์ฝํธํธ ๋ถ์์ ํตํด '์ด๋ค ๊ณ ๊ฐ ๊ทธ๋ฃน์ด ํ์ฑํ์จ์ด ๋์์ง'๋ฅผ ํ์ ํ๊ณ , ์ต์ ํ ์ ๋ต์ ์๋ฆฝํ ์ ์๋ค.
๐น 4) ํผ๋ ์ ํ์จ์ ๋์ด๋ ๋ฐฉ๋ฒ
๐ ์ ํ์จ์ ๋์ด๊ธฐ ์ํ ์ฃผ์ ์ ๋ต
โ
1) ๊ฐ์ธํ๋ ๊ฒฝํ ์ ๊ณต
โ ์ฌ์ฉ์ ๋ง์ถคํ ๋ฉ์์ง ์ ๊ณต – ์: "์๋
ํ์ธ์, [์ฌ์ฉ์ ์ด๋ฆ]๋! ์ต๊ทผ ๋ณธ ์ํ์ ์ถ์ฒํด๋๋ฆฝ๋๋ค."
โ ์๋น์ค ์ถ์ฒ ๊ธฐ๋ฅ – ์: ์ ํ๋ธ ์๊ณ ๋ฆฌ์ฆ, ๋ทํ๋ฆญ์ค ์ถ์ฒ ์์คํ
โ
2) UI/UX ๊ฐ์
โ ๊ฐ์
์ ์ฐจ ๊ฐ์ํ → ๋ถํ์ํ ์
๋ ฅ ํ๋๋ฅผ ์ค์ด๊ณ , SNS ๋ก๊ทธ์ธ ์ต์
์ ๊ณต
โ ๊ตฌ๋งค ๊ณผ์ ์ต์ ํ → ๊ฒฐ์ ๋จ๊ณ์์ ์ดํ์ ์ค์ด๊ธฐ ์ํด 1-click ๊ฒฐ์ ๋์
โ
3) CRM ์ฑ๋ ํ์ฉ
โ ์ด๋ฉ์ผ, ํธ์ ์๋ฆผ, SMS ๋ฑ์ ํ์ฉํด ์ ์ ๋ฆฌ๋ง์ธ๋ ๋ฉ์์ง ๋ฐ์ก
โ ์: "์ฅ๋ฐ๊ตฌ๋์ ๋ด๊ธด ์ํ์ด ์์ง ๋จ์์์ด์! ์ง๊ธ ๊ฒฐ์ ํ๋ฉด 10% ํ ์ธ"
โ
4) ๊ณ ๊ฐ ๊ฐ์ด๋ ์ ๊ณต
โ ์ ๊ท ์ฌ์ฉ์์๊ฒ ์๋น์ค ๊ฐ์ด๋๋ฅผ ์ ๊ณตํด ์ฒซ ๊ฒฝํ์ ์ต์ ํ
โ ์: "5๋ถ ๋ง์ ์ฑ์ ๋ง์คํฐํ๋ ๊ฐ์ด๋"
๐ ์ฆ, Activation์ ๋์ด๋ ค๋ฉด ‘๊ณ ๊ฐ์ ์ฒซ ๊ฒฝํ’์ ์ต์ ํํ๋ ๊ฒ์ด ๊ฐ์ฅ ์ค์ํ๋ค!
๐น 5) Activation ๋จ๊ณ ์ ๋ฆฌ
โ Activation ๋จ๊ณ๋ ๊ณ ๊ฐ์ด ์๋น์ค๋ฅผ ์ฒ์์ผ๋ก ๊ฒฝํํ๋ ์ค์ํ ์๊ฐ์ด๋ค.
โ ํผ๋ ๋ถ์์ ํตํด ๊ณ ๊ฐ์ด ์ด๋์์ ์ดํํ๋์ง ํ์
ํด์ผ ํ๋ค.
โ ์ ํ์จ ๋ถ์๊ณผ ์ฝํธํธ ๋ถ์์ ํ์ฉํด ํจ์จ์ ์ธ ์ต์ ํ ์ ๋ต์ ์๋ฆฝํด์ผ ํ๋ค.
โ ๊ฐ์ธํ, UI/UX ๊ฐ์ , CRM ํ์ฉ, ๊ณ ๊ฐ ๊ฐ์ด๋ ์ ๊ณต ๋ฑ์ ํตํด ์ ํ์จ์ ๋์ผ ์ ์๋ค.
๐ ์ฆ, Activation์ด ์ ๋๋ก ์ด๋ฃจ์ด์ ธ์ผ Retention(์ ์ง์จ)์ด ์ฆ๊ฐํ๊ณ , ๊ณ ๊ฐ์ด ์๋น์ค์ ์ถฉ์ฑ๋๋ฅผ ๊ฐ์ง๊ฒ ๋๋ค.
๐ Acquisition(๊ณ ๊ฐ ์ ์น)๋ณด๋ค Activation(๊ณ ๊ฐ ํ์ฑํ)์ด ๋์ฑ ์ค์ํ ๊ฒฝ์ฐ๋ ๋ง๋ค.
โ ข. ๊ฒฐ๋ก : ์ ๋ณด์ ๋ฐ์ดํฐ๋ก ๊ณ ๊ฐ์ด ์ฌ๋ํ๋ ์ ํ ๋ง๋ค๊ธฐ
โ ์คํํธ์
์ ๊ฐ์ด ์๋ ๋ฐ์ดํฐ๋ก ์์ง์ฌ์ผ ํ๋ค.
โ AARRR ํ๋ ์์ํฌ๋ฅผ ํตํด ๊ณ ๊ฐ ์ฌ์ ์ ์ฒด๊ณ์ ์ผ๋ก ๋ถ์ํ๊ณ ๊ฐ์ ํ๋ ๊ฒ์ด ํ์์ ์ด๋ค.
โ ์ค์ํ ๊ฒ์ ๋จ์ํ ์งํ๋ฅผ ๋ชจ๋ํฐ๋งํ๋ ๊ฒ์ด ์๋๋ผ, ์๋น์ค์ ํน์ฑ์ ๋ง์ถฐ ์ด๋ค ์งํ๋ฅผ ๋ณผ์ง ์ ์ ํ๊ณ , ์ด๋ฅผ ๊ธฐ๋ฐ์ผ๋ก ์คํ๊ณผ ๊ฐ์ ์ ๋ฐ๋ณตํ๋ ๊ฒ์ด๋ค.
โ ๊ณ ๊ฐ ์ ์น ๋จ๊ณ์์๋ ๋จ์ DAU๋ ํ๊ท CAC๊ฐ ์๋, ์ธ๋ถํ๋ ๋ฐ์ดํฐ๋ฅผ ํตํด ์ต์ ์ ๋ง์ผํ
์ ๋ต์ ์ธ์์ผ ํ๋ค.
โ ํ์ฑํ ๋จ๊ณ์์๋ ๊ณ ๊ฐ์ด ‘์ํ ๋ชจ๋จผํธ’๋ฅผ ๊ฒฝํํ๊ฒ ํ์ฌ, ์ดํ์ ์ค์ด๊ณ ์ฌ๋ฐฉ๋ฌธ์จ์ ๋์ฌ์ผ ํ๋ค.
๐ ์ฆ, ์ ๋ณด์ ํ์ ‘ํ์ํ ์ ๋ณด๋ฅผ ์ ํํ ์ป๊ณ , ์ด๋ฅผ ์คํํ๋ ๊ฒ’์ ์๋ค!
๐ ๋ฐ์ด๋ธ ๋งฅํด๋ฃจ์ด์ ๋ง์ฒ๋ผ “ํ์ฑํ์ ์ ์ง์จ์ ์ต์ฐ์ ์ผ๋ก ๊ฐ์ ํ๊ณ , ๊ทธ ๋ค์์ ๊ณ ๊ฐ ์ ์น์ ์ถ์ฒ, ๋ง์ง๋ง์ผ๋ก ์์ตํ๋ฅผ ์ฑ๊ฒจ์ผ ํ๋ค”๋ ์์น์ ํญ์ ๊ธฐ์ตํ์.
๐ก ์์ผ๋ก๋ ์ง์์ ์ผ๋ก ๋ฐ์ดํฐ๋ฅผ ๋ถ์ํ๋ฉฐ, ๊ณ ๊ฐ์ด ์ฌ๋ํ๋ ์ ํ์ ๋ง๋ค์ด ๊ฐ๋ ๋ ธ๋ ฅ์ ๊ณ์ํ ๊ฒ์ ๋๋ค. ๐๐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