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โ . ์๋ก
๐ 1. CLV/LTV(Customer Lifetime Value)๋?
โ ก. ๋ณธ๋ก
๐ 1. LTV๋ฅผ ์ ๋์ ์ผ๋ก ํ์ ํ๋ ๊ฒ์ด ์ค์ํ ์ด์
๐ 2. LTV๋ฅผ ํ์ฉํ๋ ์ ๋ต
๐ 3. LTV ๋ถ์์ ์ค์ ํ์ฉ ์ฌ๋ก
โ ข. ๊ฒฐ๋ก
๐ 1. LTV ๋ถ์์ ์ค์์ฑ
๐ 2. LTV ๋ถ์์ ํจ๊ณผ์ ์ธ ํ์ฉ๋ฒ
โ . ์๋ก
๐ CLV/LTV(Customer Lifetime Value)๋?
๐ก "์ฐ๋ฆฌ ๊ณ ๊ฐ์ ํ ๋ฒ ๊ตฌ๋งคํ๊ณ ๋๋ ๊น? ์๋๋ฉด ์ฅ๊ธฐ์ ์ผ๋ก ์ง์์ ์ผ๋ก ๊ตฌ๋งคํ ๊น?"
๐ก "๊ณ ๊ฐ์ ์ ์งํ๋ ๊ฒ์ด ๋ ์ค์ํ๊ฐ, ์๋ก์ด ๊ณ ๊ฐ์ ํ๋ณดํ๋ ๊ฒ์ด ๋ ์ค์ํ๊ฐ?"
์ด ์ง๋ฌธ์ ๋ํ ๋ต์ ์ฐพ๊ธฐ ์ํด
๊ธฐ์ ๋ค์
๊ณ ๊ฐ ์์ ๊ฐ์น
(Customer Lifetime Value,
CLV ๋๋ LTV)๋ฅผ
๋ถ์ํฉ๋๋ค.
๐ CLV/LTV(Customer Lifetime Value)๋?
CLV(Customer Lifetime Value) ๋๋ LTV(Lifetime Value)๋
โ ํ ๋ช
์ ๊ณ ๊ฐ์ด ๊ธฐ์
๊ณผ ๊ด๊ณ๋ฅผ ์ ์งํ๋ ๋์ ๋ฐ์์ํค๋ ์ด ์์ต์ ์๋ฏธํฉ๋๋ค.
โ ๋จ์ํ ํ ๋ฒ์ ๊ฑฐ๋์์ ๋ฐ์ํ๋ ๋งค์ถ์ด ์๋๋ผ,
โ ์ฅ๊ธฐ์ ์ธ ๊ณ ๊ฐ ๊ด๊ณ์์ ๊ธฐ์
์ด ์ป์ ์ ์๋ ๊ฐ์น๋ฅผ ์ธก์ ํ๋ ์งํ์
๋๋ค.
๐ ์ฆ, "์ด ๊ณ ๊ฐ์ด ์ฐ๋ฆฌ ๋น์ฆ๋์ค์ ์ผ๋ง๋ ๊ธฐ์ฌํ ๊ฒ์ธ๊ฐ?"๋ฅผ ์์น๋ก ๋ํ๋ธ ๊ฐ๋ ์ ๋๋ค.
โ LTV ๊ณต์ (๊ธฐ๋ณธ ๊ณต์)
โ LTV ๊ณต์ (CAC ํฌํจ ๊ณต์)
โ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ณ ๊ฐ๋น ํ๊ท ๋งค์ถ
โ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ณ ๊ฐ ํ๋ ๋น์ฉ
โ ก. ๋ณธ๋ก
๐ฏ LTV๋ฅผ ์ ๋์ ์ผ๋ก ํ์ ํ๋ ๊ฒ์ด ์ค์ํ ์ด์
๊ธฐ์ ์ด
LTV๋ฅผ ์ ํํ๊ฒ ๋ถ์ํ๋ฉด,
โ ์ด๋ค ๊ณ ๊ฐ์ด ๋ ๊ฐ์น ์๋์ง
โ ๊ณ ๊ฐ์ ์ ์งํ๋ ๊ฒ์ด ์๋ก์ด ๊ณ ๊ฐ์ ์ ์นํ๋ ๊ฒ๋ณด๋ค ๋น์ฉ ํจ์จ์ ์ธ์ง
โ ๋ง์ผํ ์ ๋ต์ ์ด๋ป๊ฒ ์ต์ ํํ ์ ์๋์ง
๋ฅผ ๋ช ํํ๊ฒ ์ดํดํ ์ ์์ต๋๋ค.
๐ LTV๋ฅผ ์ ๋์ ์ผ๋ก ํ์ ํ๋ ๊ฒ์ด ์ค์ํ ์ด์
๐น 1. ๊ณ ๊ฐ ์ ์ง(CRM) ์ ๋ต ์ต์ ํ ๊ฐ๋ฅ
โ LTV๊ฐ ๋์ ๊ณ ๊ฐ์ผ์๋ก ๊ธฐ์
์ ์ฅ๊ธฐ์ ์ธ ๋งค์ถ์ ๋ ์ค์ํ ์ญํ ์ ํฉ๋๋ค.
โ ๊ณ ๊ฐ์ ํ ๋ฒ ์ ์นํ๋ ๋ฐ ๋๋ ๋น์ฉ(CAC)์ด ๋๋ค๋ฉด, ๊ธฐ์กด ๊ณ ๊ฐ์ ์ ์งํ๋ ๊ฒ์ด ๋ ๊ฒฝ์ ์ ์ผ ์ ์์ต๋๋ค.
โ ๊ณ ๊ฐ ์ดํ์ ์ค์ด๊ณ , ์ถฉ์ฑ ๊ณ ๊ฐ์ ์ ์งํ๋ ์ ๋ต์ ์ธ์ธ ์ ์์
๐ ์์:
โ ์ ๊ตฌ๋
๋ชจ๋ธ(๋ทํ๋ฆญ์ค, ์คํฌํฐํ์ด ๋ฑ)์ ๊ฒฝ์ฐ, ์ดํ๋ฅ ์ด ๋ฎ์ ๊ณ ๊ฐ์ ์ ์งํ๋ ๊ฒ์ด ํต์ฌ ์ ๋ต
โ VIP ๊ณ ๊ฐ์๊ฒ ํน๋ณ ํ๋ก๋ชจ์
์ ๊ณต → ์ฅ๊ธฐ ๊ณ ๊ฐ์ผ๋ก ์ ์งํ์ฌ ์์ต ๊ทน๋ํ
๐ LTV๋ฅผ ๋์ด๊ธฐ ์ํด, ์ถฉ์ฑ ๊ณ ๊ฐ์ ์ ์งํ๋ ๊ฒ์ด ์ค์ํฉ๋๋ค.
๐น 2. ๋ง์ผํ ๋ฐ ๊ด๊ณ ์์ฐ ์ต์ ํ ๊ฐ๋ฅ
โ ๊ธฐ์
์ ์๋ก์ด ๊ณ ๊ฐ์ ํ๋ณดํ๊ธฐ ์ํด ๊ด๊ณ , ํ๋ก๋ชจ์
, ๋ง์ผํ
๋น์ฉ(CAC)์ ํฌ์ํฉ๋๋ค.
โ ํ์ง๋ง, CAC๊ฐ LTV๋ณด๋ค ๋๋ค๋ฉด? → ์ฅ๊ธฐ์ ์ผ๋ก ์์ค ๋ฐ์
โ LTV๋ฅผ ๋ถ์ํ๋ฉด ์ด๋ค ๊ณ ๊ฐ์๊ฒ ๋ง์ผํ
๋น์ฉ์ ๋ ํฌ์ํด์ผ ํ ์ง ๊ฒฐ์ ๊ฐ๋ฅ
๐ ์์:
โ LTV๊ฐ ๋์ ๊ณ ๊ฐ ๊ทธ๋ฃน(๋ฐ๋ณต ๊ตฌ๋งค ๊ณ ๊ฐ, ํ๋ฆฌ๋ฏธ์ ๊ณ ๊ฐ)์๊ฒ ๊ด๊ณ ์ง์ค
โ LTV๊ฐ ๋ฎ์ ๊ณ ๊ฐ์๊ฒ๋ CAC(๊ณ ๊ฐ ํ๋ ๋น์ฉ) ์ค์ด๊ธฐ
๐ LTV๊ฐ ๋์ ๊ณ ๊ฐ์ ํ๊ฒํ ํ์ฌ ROI(ํฌ์ ๋๋น ์์ต)๋ฅผ ๊ทน๋ํํ ์ ์์ต๋๋ค.
๐น 3. ์ ํ ๊ฐ๊ฒฉ ๋ฐ ์์ต ๋ชจ๋ธ ์ต์ ํ ๊ฐ๋ฅ
โ ๊ณ ๊ฐ์ ํ๊ท ์ง์ถ ๊ธ์ก(ARPU)์ ๋ถ์ํ์ฌ ๊ฐ๊ฒฉ ์ ๋ต์ ์ต์ ํํ ์ ์์
โ LTV๊ฐ ๋์ ๊ณ ๊ฐ์ ํจํด์ ๋ถ์ํ์ฌ, ์ถ๊ฐ ๋งค์ถ์ ์ฌ๋ฆด ์ ์๋ ๊ตฌ๋
๋ชจ๋ธ, ๋ฉค๋ฒ์ญ ํ๋ก๊ทธ๋จ ๋์
๊ฐ๋ฅ
๐ ์์:
โ SaaS(์ํํธ์จ์ด ๊ตฌ๋
์๋น์ค)์์ ๋ฌด๋ฃ ์ฒดํ ํ ํ๋ฆฌ๋ฏธ์ ๊ตฌ๋
์ ๋ → LTV ์ฆ๊ฐ
โ e์ปค๋จธ์ค์์ VIP ๋ฉค๋ฒ์ญ(๋ฌด๋ฃ ๋ฐฐ์ก, ํ ์ธ ํํ ์ ๊ณต) ๋์
→ ๋ฐ๋ณต ๊ตฌ๋งค ์ ๋
๐ LTV ๋ถ์์ ํตํด, ์ต์ ์ ๊ฐ๊ฒฉ ์ ์ฑ ๊ณผ ๊ตฌ๋ ๋ชจ๋ธ์ ์ค๊ณํ ์ ์์ต๋๋ค.
๐น 4. ๊ณ ๊ฐ ์ธ๋ถํ ๋ฐ ๋ง์ถคํ ๋ง์ผํ ๊ฐ๋ฅ
โ LTV๊ฐ ๋์ ๊ณ ๊ฐ๊ณผ ๋ฎ์ ๊ณ ๊ฐ์ ํ๋์ ๋ถ์ํ์ฌ, ๊ณ ๊ฐ์ ์ธ๋ถํ(Segmentation)ํ ์ ์์
โ ๊ณ ๊ฐ๋ณ ๋ง์ถคํ ๋ง์ผํ
์ ์งํํ์ฌ ๊ฐ์ธํ๋ ๊ฒฝํ ์ ๊ณต ๊ฐ๋ฅ
๐ ์์:
โ ์จ๋ผ์ธ ์ผํ๋ชฐ์์ ๋ฐ๋ณต ๊ตฌ๋งค ๊ณ ๊ฐ์๊ฒ ๊ฐ์ธ ๋ง์ถค ์ถ์ฒ ๋ฐ ํ ์ธ ์ฟ ํฐ ์ ๊ณต
โ ์์ ๋ฐฐ๋ฌ ์ฑ์์ ์์ฃผ ์ฃผ๋ฌธํ๋ ๊ณ ๊ฐ์๊ฒ ๋ฉค๋ฒ์ญ ํํ ์ ๊ณต
๐ LTV ๋ฐ์ดํฐ๋ฅผ ํ์ฉํ๋ฉด ๊ณ ๊ฐ๋ณ ๋ง์ถค ๋ง์ผํ ์ ํตํด ์ดํ๋ฅ ์ ์ค์ผ ์ ์์ต๋๋ค.
๐ LTV๋ฅผ ํ์ฉํ๋ ์ ๋ต
๐ฏ ๊ธฐ์ ์ด LTV๋ฅผ ํ์ฉํ๋ ๋ฐฉ๋ฒ
โ 1. LTV๋ฅผ ๋์ด๋ ์ ๋ต
๐ LTV๋ฅผ ๋์ด๋ ค๋ฉด, ๋ค์๊ณผ ๊ฐ์ ์ ๋ต์ด ํ์ํฉ๋๋ค.
โ ๊ณ ๊ฐ ๊ฒฝํ(UX) ๊ฐ์ → ์น์ฌ์ดํธ, ์ฑ์์ ์ฌ์ฉ์์ ํธ์์ฑ์ ์ต์ ํํ์ฌ ์ฌ๊ตฌ๋งค์จ ์ฆ๊ฐ
โ ๋ก์ดํฐ ํ๋ก๊ทธ๋จ ๋์
→ VIP ๊ณ ๊ฐ์๊ฒ ๋ณด์(ํ ์ธ, ํฌ์ธํธ, ๋ฌด๋ฃ ๋ฐฐ์ก ๋ฑ) ์ ๊ณต
โ ๊ณ ๊ฐ ์๋น์ค ๊ฐํ → ๋น ๋ฅธ ์๋, ์น์ ํ ์๋น์ค ์ ๊ณตํ์ฌ ๊ณ ๊ฐ ๋ง์กฑ๋ ํฅ์
โ ์
์
๋ง(Up-Selling) & ํฌ๋ก์ค์
๋ง(Cross-Selling) ์ ๋ต → ์ถ๊ฐ ๊ตฌ๋งค ์ ๋
๐ ์์:
โ ์๋ง์กด(Amazon) → ํ๋ผ์ ๋ฉค๋ฒ์ญ์ ํตํด ๋ฐ๋ณต ๊ตฌ๋งค์จ ์ฆ๊ฐ
โ ์คํ๋ฒ
์ค(Starbucks) → ๋ก์ดํฐ ํ๋ก๊ทธ๋จ(์คํ ์ ๋ฆฝ)์ผ๋ก ์ถฉ์ฑ ๊ณ ๊ฐ ํ๋ณด
๐ LTV๋ฅผ ๋์ด๋ ์ ๋ต์ ์คํํ๋ฉด, ๊ณ ๊ฐ๋น ์์ต์ ๊ทน๋ํํ ์ ์์ต๋๋ค.
โ 2. LTV์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น๊ตํ์ฌ ์์ต์ฑ ํ๊ฐ
โ LTV > CAC → ๊ณ ๊ฐ ํ๋ ๋น์ฉ๋ณด๋ค ๊ณ ๊ฐ ์์ ๊ฐ์น๊ฐ ๋๋ค๋ฉด, ๋น์ฆ๋์ค ๋ชจ๋ธ์ด ๊ฑด๊ฐํจ
โ LTV < CAC → ๊ณ ๊ฐ ํ๋ ๋น์ฉ์ด ๋๋ฌด ๋๋ค๋ฉด, ๋ง์ผํ
์ ๋ต์ ์กฐ์ ํด์ผ ํจ
๐ ์์:
โ ์คํํธ์
์ด ๊ด๊ณ ๋น๋ฅผ ๋ง์ด ์จ์ ๊ณ ๊ฐ์ ์ ์นํ์ง๋ง, LTV๊ฐ ๋ฎ๋ค๋ฉด? → CAC๋ฅผ ์ค์ด๊ฑฐ๋, ์ฌ๊ตฌ๋งค์จ์ ๋์ด๋ ์ ๋ต ํ์
โ ๋ทํ๋ฆญ์ค๊ฐ ์ ๊ท ๊ตฌ๋
์๋ฅผ ์ ์นํ๋๋ฐ ๋ง์ ๋น์ฉ์ด ๋ค์ง๋ง, ์ฅ๊ธฐ ๊ตฌ๋
์ ์ง์จ์ด ๋๋ค๋ฉด? → LTV๊ฐ ๋์์ ธ ์์ต ๋ชจ๋ธ ์ ์ง ๊ฐ๋ฅ
๐ LTV์ CAC๋ฅผ ๋น๊ตํ๋ฉด, ์์ต์ฑ์ด ๋์ ๊ณ ๊ฐ์ ํ๋ณดํ๋ ์ ๋ต์ ์ธ์ธ ์ ์์ต๋๋ค.
๐ LTV ๋ถ์์ ์ค์ ํ์ฉ ์ฌ๋ก
๐ฏ LTV ๋ถ์์ ์ค์ ํ์ฉ ์ฌ๋ก
๐น 1. ๋ทํ๋ฆญ์ค(Netflix) - ๊ตฌ๋ ๋ชจ๋ธ ์ต์ ํ
โ ๋ทํ๋ฆญ์ค๋ LTV ๋ฐ์ดํฐ๋ฅผ ๊ธฐ๋ฐ์ผ๋ก, ๊ณ ๊ฐ์ด ์ฅ๊ธฐ์ ์ผ๋ก ๊ตฌ๋
์ ์ ์งํ๋๋ก ์ค๊ณ
โ ๋ฌด๋ฃ ์ฒดํ → ๊ฐ์ธ ๋ง์ถค ์ถ์ฒ → ์ฅ๊ธฐ ๊ตฌ๋
์ ๋
โ "ํ ๋ฌ ๋ฌด๋ฃ ์ฒดํ"์ ์ ๊ณตํ๋ ์ด์ ๋ LTV๊ฐ ๋์ ๊ณ ๊ฐ์ ํ๋ณดํ๊ธฐ ์ํ ์ ๋ต
๐ ๊ฒฐ๊ณผ: LTV ๋ถ์์ ํตํด ์ฅ๊ธฐ ๊ตฌ๋ ์ ์ง์จ์ ๋์ด๊ณ , ๊ณ ๊ฐ ์ดํ๋ฅ ์ ์ต์ํ
๐น 2. ์คํ๋ฒ ์ค(Starbucks) - ๋ก์ดํฐ ํ๋ก๊ทธ๋จ ํ์ฉ
โ ์คํ๋ฒ
์ค๋ ๋ฐ๋ณต ๊ตฌ๋งค์จ์ ๋์ด๊ธฐ ์ํด '์คํ ์ ๋ฆฝ ์์คํ
'์ ๋์
โ ๊ณ ๊ฐ์ด ์ผ์ ๊ธ์ก ์ด์ ๊ตฌ๋งคํ๋ฉด, ๋ฌด๋ฃ ์๋ฃ ์ ๊ณต → ์ฌ๋ฐฉ๋ฌธ ์ ๋
๐ ๊ฒฐ๊ณผ: ๊ณ ๊ฐ๋น ํ๊ท ๊ตฌ๋งค ๊ธ์ก๊ณผ ์ ์ง ๊ธฐ๊ฐ ์ฆ๊ฐ → LTV ์์น
โ ข. ๊ฒฐ๋ก
๐ LTV ๋ถ์์ ์ค์์ฑ
๐ฏ ๊ฒฐ๋ก : ๊ธฐ์ ์ด LTV๋ฅผ ๋ถ์ํด์ผ ํ๋ ์ด์
โ ๊ณ ๊ฐ ์ ์ง ์ ๋ต์ ์ต์ ํํ์ฌ ์ถฉ์ฑ ๊ณ ๊ฐ์ ํ๋ณดํ ์ ์์
โ ๋ง์ผํ
๋น์ฉ(CAC)์ ์ต์ ํํ์ฌ ROI(ํฌ์ ๋๋น ์์ต)๋ฅผ ๊ทน๋ํํ ์ ์์
โ ๊ฐ๊ฒฉ ์ ์ฑ
๊ณผ ์์ต ๋ชจ๋ธ์ ๊ฐ์ ํ์ฌ ์ฅ๊ธฐ์ ์ธ ์ฑ์ฅ์ ์ ๋ํ ์ ์์
โ ๊ณ ๊ฐ ์ธ๋ถํ๋ฅผ ํตํด ๋ง์ถคํ ๋ง์ผํ
์ ์คํํ ์ ์์
๐ก LTV๋ฅผ ๋ถ์ํ๋ฉด,
๋จ์ํ ๋จ๊ธฐ ๋งค์ถ์ด ์๋๋ผ
์ฅ๊ธฐ์ ์ธ ์์ต์
๊ทน๋ํํ ์ ์์ต๋๋ค!
๐ ๊ธฐ์
์ด ์ง์ ์ฑ์ฅํ๊ธฐ ์ํด์๋
๊ณ ๊ฐ ์์ ๊ฐ์น๋ฅผ ๋์ด๋ ์ ๋ต์ด ํ์์ ๋๋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