슀파λ₯΄νƒ€μ½”λ”©ν΄λŸ½(μ•± 개발 μ°½μ—…)/μ•± 개발 μ°½μ—…

[μ•±κ°œλ°œ/μ•±μ°½μ—… 기초 μš©μ–΄ 정리] μ‚¬μš©μ„± ν…ŒμŠ€νŠΈ(Usability Testing)λž€? 기업이 μ œν’ˆ κ°œμ„ μ„ μœ„ν•΄ λ°˜λ“œμ‹œ ν™œμš©ν•΄μ•Ό ν•˜λŠ” 이유

λͺ½λ¬Όκ³ κΈ°π“†œ 2025. 2. 12.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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β… . μ„œλ‘ 

 

πŸ“Œ μ‚¬μš©μ„± ν…ŒμŠ€νŠΈλž€?

 

πŸ’‘ "우리 μ œν’ˆμ€ μ‚¬μš©μžλ“€μ΄ μ‰½κ²Œ μ‚¬μš©ν•  수 μžˆμ„κΉŒ?"
πŸ’‘ "κΈ°λŠ₯은 λ§Žμ§€λ§Œ, μ‚¬μš©μžλ“€μ΄ μ‹€μ œλ‘œ μ›ν•˜λŠ” κ²½ν—˜μ„ μ œκ³΅ν•˜κ³  μžˆμ„κΉŒ?"

 

이 μ§ˆλ¬Έμ— λŒ€ν•œ 닡을 μ°ΎκΈ° μœ„ν•΄ 기업듀은

μ‚¬μš©μ„± ν…ŒμŠ€νŠΈ(Usability Testing)λ₯Ό μˆ˜ν–‰ν•©λ‹ˆλ‹€.


μ‚¬μš©μ„± ν…ŒμŠ€νŠΈλŠ”

μ‚¬μš©μžμ˜ 행동을

직접 κ΄€μ°°ν•˜κ³  λΆ„μ„ν•˜μ—¬,

μ œν’ˆμ„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둜 κ°œμ„ ν•˜λŠ” κ³Όμ •μž…λ‹ˆλ‹€.

 

 

πŸ“Œ μ‚¬μš©μ„± ν…ŒμŠ€νŠΈ(Usability Testing)λž€?

 

μ‚¬μš©μ„± ν…ŒμŠ€νŠΈ(Usability Testing)λŠ”

μ œν’ˆ(μ›Ήμ‚¬μ΄νŠΈ, μ•±, μ†Œν”„νŠΈμ›¨μ–΄ λ“±)을

μ‚¬μš©μžκ°€ μ‹€μ œλ‘œ μ΄μš©ν•˜λŠ” 과정을 κ΄€μ°°ν•˜μ—¬,

 


βœ” μ–Όλ§ˆλ‚˜ μ‰½κ²Œ μ‚¬μš©ν•  수 μžˆλŠ”μ§€(μ‚¬μš©μ„±, Usability)
βœ” μ–΄λ–€ 문제점이 μžˆλŠ”μ§€
βœ” κ°œμ„ ν•΄μ•Ό ν•  뢀뢄이 무엇인지

λ₯Ό ν‰κ°€ν•˜λŠ” λ°©λ²•μž…λ‹ˆλ‹€.

 

 

πŸ“Œ 즉, "이 μ œν’ˆμ΄ μ‚¬μš©μžκ°€ κΈ°λŒ€ν•˜λŠ” λ°©μ‹μœΌλ‘œ μž‘λ™ν•˜λŠ”κ°€?"λ₯Ό κ²€μ¦ν•˜λŠ” κ³Όμ •μž…λ‹ˆλ‹€.

 

βœ… μ‚¬μš©μ„± ν…ŒμŠ€νŠΈμ˜ λͺ©μ 
βœ” μ œν’ˆμ˜ 직관성을 ν‰κ°€ν•˜κ³ , μ‚¬μš©μžκ°€ μ›ν•˜λŠ” λͺ©ν‘œλ₯Ό μ–Όλ§ˆλ‚˜ μ‰½κ²Œ 달성할 수 μžˆλŠ”μ§€ 확인
βœ” μ˜ˆμƒμΉ˜ λͺ»ν•œ λ¬Έμ œμ μ„ λ°œκ²¬ν•˜κ³  κ°œμ„ 
βœ” μ‚¬μš©μž κ²½ν—˜(UX)을 μ΅œμ ν™”ν•˜μ—¬, μ΄νƒˆλ₯ μ„ 쀄이고 μ „ν™˜μœ¨μ„ λ†’μž„

 

 


β…‘. λ³Έλ‘ 

 

🎯 μ‚¬μš©μ„± ν…ŒμŠ€νŠΈλ₯Ό μ„€κ³„ν•˜κ³  λΆ„μ„ν•˜λŠ” 것이 μ€‘μš”ν•œ 이유

 

πŸ“Œ μ‹€μ œ μ‚¬μš©μž κ΄€μ μ—μ„œ μ œν’ˆμ„ 검증할 수 있음

 

βœ” κ°œλ°œμžλ‚˜ κΈ°νšμžλŠ” μžμ‹ μ΄ λ§Œλ“  μ œν’ˆμ„ 잘 μ΄ν•΄ν•˜κ³  μžˆμ–΄, μ‚¬μš©μžμ˜ 어렀움을 놓칠 κ°€λŠ₯성이 큼
βœ”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톡해 μ‹€μ œ μ‚¬μš©μžκ°€ μ œν’ˆμ„ μ–΄λ–»κ²Œ μΈμ‹ν•˜κ³ , μ–΄λ–€ λΆˆνŽΈμ„ κ²ͺλŠ”μ§€ 직접 확인 κ°€λŠ₯

πŸ“Œ μ˜ˆμ‹œ:
βœ” λ„€λΉ„κ²Œμ΄μ…˜ 메뉴가 λ…Όλ¦¬μ μœΌλ‘œ 잘 κ΅¬μ„±λ˜μ—ˆλ‹€κ³  μƒκ°ν–ˆλŠ”λ°, μ‹€μ œ μ‚¬μš©μžλ“€μ€ μ›ν•˜λŠ” νŽ˜μ΄μ§€λ₯Ό 찾지 λͺ»ν•œλ‹€λ©΄? → 메뉴 ꡬ쑰 λ³€κ²½ ν•„μš”
βœ” λ²„νŠΌ μœ„μΉ˜κ°€ 직관적이지 μ•Šμ•„, μ‚¬μš©μžκ°€ κΈ°λŠ₯을 μ°ΎλŠ” 데 였래 κ±Έλ¦°λ‹€λ©΄? → UI κ°œμ„  ν•„μš”

πŸ‘‰ μ‚¬μš©μžκ°€ μ œν’ˆμ„ μ‹€μ œλ‘œ μ–΄λ–»κ²Œ μ‚¬μš©ν•˜λŠ”μ§€λ₯Ό νŒŒμ•…ν•˜λŠ” 것이 μ€‘μš”ν•©λ‹ˆλ‹€.


 

πŸ“Œ μ΄νƒˆλ₯ μ„ 쀄이고 μ „ν™˜μœ¨μ„ 높일 수 있음

 

βœ” μ‚¬μš©μžκ°€ μ›Ήμ‚¬μ΄νŠΈλ‚˜ 앱을 μ‚¬μš©ν•˜λ©΄μ„œ λΆˆνŽΈν•¨μ„ 느끼면? → μ¦‰μ‹œ μ΄νƒˆ κ°€λŠ₯μ„± 증가
βœ”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톡해 λΆˆνŽΈν•œ μš”μ†Œλ₯Ό κ°œμ„ ν•˜λ©΄, μ΄νƒˆλ₯ μ„ 쀄이고 μ „ν™˜μœ¨(νšŒμ›κ°€μž…, ꡬ맀 λ“±)을 높일 수 있음

πŸ“Œ μ˜ˆμ‹œ:
βœ” μ „μžμƒκ±°λž˜ μ‚¬μ΄νŠΈμ—μ„œ 결제 ν”„λ‘œμ„ΈμŠ€κ°€ λ„ˆλ¬΄ λ³΅μž‘ν•˜λ©΄, μ‚¬μš©μžκ°€ ꡬ맀λ₯Ό 포기할 κ°€λŠ₯성이 λ†’μŒ
βœ” μ‚¬μš©μ„± ν…ŒμŠ€νŠΈ ν›„ 결제 κ³Όμ • κ°„μ†Œν™” → 결제 μ™„λ£Œμœ¨ 증가

πŸ‘‰ μ‚¬μš©μžμ˜ 흐름을 μ΅œμ ν™”ν•˜λ©΄, κΈ°μ—…μ˜ 수읡 μ¦κ°€λ‘œ 연결될 수 μžˆμŠ΅λ‹ˆλ‹€.


 

πŸ“Œ 개발 λΉ„μš©κ³Ό μœ μ§€λ³΄μˆ˜ λΉ„μš© 절감

 

βœ” μ œν’ˆμ΄ 정식 μΆœμ‹œλœ ν›„ 문제λ₯Ό λ°œκ²¬ν•˜λ©΄ μˆ˜μ •ν•˜λŠ” 데 더 λ§Žμ€ μ‹œκ°„κ³Ό λΉ„μš©μ΄ μ†Œμš”λ¨
βœ”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톡해 초기 λ‹¨κ³„μ—μ„œ 문제λ₯Ό λ°œκ²¬ν•˜λ©΄, λΉ„μš©μ„ 쀄일 수 있음

πŸ“Œ μ˜ˆμ‹œ:
βœ” 앱이 μΆœμ‹œλœ ν›„, μ‚¬μš©μžλ“€μ΄ νŠΉμ • κΈ°λŠ₯을 거의 μ‚¬μš©ν•˜μ§€ μ•ŠλŠ”λ‹€κ³  발견됨
βœ” 개발 초기 μ‚¬μš©μ„± ν…ŒμŠ€νŠΈλ₯Ό ν–ˆλ‹€λ©΄, 이 κΈ°λŠ₯이 λΆˆν•„μš”ν•˜λ‹€λŠ” 것을 미리 νŒŒμ•…ν•˜κ³  개발 λ¦¬μ†ŒμŠ€λ₯Ό μ ˆμ•½ν•  수 μžˆμ—ˆμŒ

πŸ‘‰ μ‚¬μš©μ„± ν…ŒμŠ€νŠΈλŠ” "잘λͺ»λœ κ°œλ°œμ„ 방지"ν•˜μ—¬ λΉ„μš©μ„ μ ˆκ°ν•˜λŠ” νš¨κ³Όκ°€ μžˆμŠ΅λ‹ˆλ‹€.


🎯 κΈ°μ—…이 μ‚¬μš©μ„± ν…ŒμŠ€νŠΈλ₯Ό ν™œμš©ν•˜λŠ” 방법

πŸ“Œ λ‹€μ–‘ν•œ ν…ŒμŠ€νŠΈ μœ ν˜•κ³Ό ν™œμš© 방법

 

 

βœ… 1. μ‚¬μš©μ„± ν…ŒμŠ€νŠΈ μ„€κ³„ν•˜κΈ°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효과적으둜 μˆ˜ν–‰ν•˜λ €λ©΄, λͺ…ν™•ν•œ λͺ©ν‘œλ₯Ό μ„€μ •ν•΄μ•Ό ν•©λ‹ˆλ‹€.

πŸ“Œ μ‚¬μš©μ„± ν…ŒμŠ€νŠΈ 섀계 단계

βœ” 1단계: ν…ŒμŠ€νŠΈ λͺ©ν‘œ μ„€μ •

  • μ‚¬μš©μžλ“€μ΄ νŠΉμ • κΈ°λŠ₯을 μ‰½κ²Œ μ°Ύκ³  μ‚¬μš©ν•  수 μžˆλŠ”κ°€?
  • μ‚¬μš©μžκ°€ νšŒμ›κ°€μž… κ³Όμ •μ—μ„œ 어렀움을 κ²ͺμ§€λŠ” μ•ŠλŠ”κ°€?

βœ” 2단계: λŒ€μƒ μ‚¬μš©μž μ„ μ •

  • μ‹€μ œ μ œν’ˆμ„ μ‚¬μš©ν•  κ°€λŠ₯성이 높은 μ‚¬μš©μž 그룹을 λͺ¨μ§‘
  • μ—°λ Ή, 직업, 기술 μˆ˜μ€€ 등을 κ³ λ €ν•˜μ—¬ λ‹€μ–‘ν•œ 그룹을 포함

βœ” 3단계: ν…ŒμŠ€νŠΈ μ‹œλ‚˜λ¦¬μ˜€ 섀계

  • "μ›Ήμ‚¬μ΄νŠΈμ—μ„œ μ›ν•˜λŠ” μ œν’ˆμ„ κ²€μƒ‰ν•˜κ³  μž₯λ°”κ΅¬λ‹ˆμ— μΆ”κ°€ν•΄λ³΄μ„Έμš”."
  • "μ•±μ—μ„œ νŠΉμ • κΈ°λŠ₯을 μ°Ύμ•„μ„œ μ‹€ν–‰ν•΄λ³΄μ„Έμš”."

βœ” 4단계: ν…ŒμŠ€νŠΈ μ‹€ν–‰ & 데이터 μˆ˜μ§‘

  • μ‚¬μš©μžκ°€ ν…ŒμŠ€νŠΈλ₯Ό μˆ˜ν–‰ν•˜λŠ” λ™μ•ˆ 행동을 κΈ°λ‘ν•˜κ³ , μ£Όμš” λ¬Έμ œμ μ„ 뢄석

βœ” 5단계: 뢄석 & κ°œμ„ 

  • μ–΄λ–€ λΆ€λΆ„μ—μ„œ μ‚¬μš©μžκ°€ 어렀움을 κ²ͺμ—ˆλŠ”μ§€ 정리
  • λ””μžμΈ, UX, κΈ°λŠ₯적 μš”μ†Œ 등을 κ°œμ„ 

πŸ‘‰ λͺ…ν™•ν•œ λͺ©ν‘œλ₯Ό μ„€μ •ν•˜κ³  μ²΄κ³„μ μœΌλ‘œ 진행해야 의미 μžˆλŠ” κ²°κ³Όλ₯Ό 얻을 수 μžˆμŠ΅λ‹ˆλ‹€.


βœ… 2. μ‚¬μš©μ„± ν…ŒμŠ€νŠΈ μœ ν˜• μ„ νƒν•˜κΈ°

πŸ“Œ μ‚¬μš©μ„± ν…ŒμŠ€νŠΈμ—λŠ” λ‹€μ–‘ν•œ 방법이 있으며, κΈ°μ—…μ˜ λͺ©ν‘œμ— 맞게 μ μ ˆν•œ 방식을 선택해야 ν•©λ‹ˆλ‹€.

ν…ŒμŠ€νŠΈ μœ ν˜•μ„€λͺ…μ‚¬μš© 사둀

A/B ν…ŒμŠ€νŠΈ 두 가지 λ””μžμΈ(버전 A vs. 버전 B)을 λΉ„κ΅ν•˜μ—¬ 더 λ‚˜μ€ μ„±κ³Όλ₯Ό λ³΄μ΄λŠ” μͺ½μ„ 선택 κ΄‘κ³  λ°°λ„ˆ, CTA λ²„νŠΌ λ³€κ²½
리λͺ¨νŠΈ ν…ŒμŠ€νŠΈ μ‚¬μš©μžκ°€ μ˜¨λΌμΈμ—μ„œ ν…ŒμŠ€νŠΈλ₯Ό μ§„ν–‰ν•˜λ©° ν”Όλ“œλ°± 제곡 κΈ€λ‘œλ²Œ μ‚¬μš©μž λŒ€μƒ ν…ŒμŠ€νŠΈ
ν˜„μž₯ ν…ŒμŠ€νŠΈ μ‹€μ œ ν™˜κ²½μ—μ„œ μ‚¬μš©μžκ°€ μ œν’ˆμ„ 직접 μ‚¬μš©ν•˜λ©° ν…ŒμŠ€νŠΈ λͺ¨λ°”일 μ•±, IoT κΈ°κΈ°
생각 μ†Œλ¦¬ λ‚΄κΈ° ν…ŒμŠ€νŠΈ (Think-Aloud Test) μ‚¬μš©μžκ°€ μ œν’ˆμ„ μ‚¬μš©ν•˜λ©° λŠλ‚€ 점을 μ†Œλ¦¬ λ‚΄μ–΄ μ„€λͺ… UI/UX κ°œμ„ 
섀문쑰사 & ν”Όλ“œλ°± μ‚¬μš©μžμ˜ κ²½ν—˜μ„ μ •λŸ‰μ /μ •μ„±μ μœΌλ‘œ μˆ˜μ§‘ 고객 λ§Œμ‘±λ„ 쑰사

πŸ‘‰ 기업은 ν…ŒμŠ€νŠΈ λͺ©ν‘œμ— 따라 λ‹€μ–‘ν•œ 방법을 μ‘°ν•©ν•˜μ—¬ μ‚¬μš©ν•©λ‹ˆλ‹€.


🎯 μ‚¬μš©μ„± ν…ŒμŠ€νŠΈμ˜ μ‹€μ œ ν™œμš© 사둀

 

πŸ”Ή 1. μ•„λ§ˆμ‘΄(Amazon) - 원클릭 결제 μ‹œμŠ€ν…œ κ°œμ„ 

 

βœ” μ•„λ§ˆμ‘΄μ€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톡해 μ‚¬μš©μžλ“€μ΄ 결제 λ‹¨κ³„μ—μ„œ λ³΅μž‘ν•¨μ„ 느끼고 μžˆμŒμ„ 발견
βœ” 이λ₯Ό λ°”νƒ•μœΌλ‘œ **"원클릭 결제 μ‹œμŠ€ν…œ"**을 λ„μž…ν•˜μ—¬, ꡬ맀 μ „ν™˜μœ¨μ„ 크게 ν–₯μƒμ‹œν‚΄

 

πŸ“Œ κ²°κ³Ό: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톡해 μ‚¬μš©μžμ˜ ꡬ맀 κ²½ν—˜μ„ κ°„μ†Œν™”ν•˜μ—¬ 맀좜 증가

 


 

πŸ”Ή 2. λ„·ν”Œλ¦­μŠ€(Netflix) - μΆ”μ²œ μ•Œκ³ λ¦¬μ¦˜ κ°œμ„ 

 

βœ” λ„·ν”Œλ¦­μŠ€λŠ” μ‚¬μš©μ„± ν…ŒμŠ€νŠΈλ₯Ό 톡해, μ‚¬μš©μžκ°€ μ›ν•˜λŠ” μ½˜ν…μΈ λ₯Ό μ‰½κ²Œ 찾지 λͺ»ν•˜λŠ” 문제λ₯Ό 발견
βœ” AI 기반 μΆ”μ²œ μ‹œμŠ€ν…œμ„ κ°œμ„ ν•˜μ—¬, μ‚¬μš©μžμ˜ 관심사에 λ§žλŠ” μ½˜ν…μΈ λ₯Ό μžλ™μœΌλ‘œ μΆ”μ²œ

 

πŸ“Œ κ²°κ³Ό: μ‚¬μš©μž κ²½ν—˜ κ°œμ„  → λ„·ν”Œλ¦­μŠ€ 이용 μ‹œκ°„ 증가 → ꡬ독 μœ μ§€μœ¨ μƒμŠΉ


β…’. κ²°λ‘ 

 

🎯 κ²°λ‘ : μ‚¬μš©μ„± ν…ŒμŠ€νŠΈκ°€ μ€‘μš”ν•œ 이유

βœ” μ‚¬μš©μž κ΄€μ μ—μ„œ μ œν’ˆμ˜ 직관성을 검증할 수 있음
βœ” μ‚¬μš©μžμ˜ μ΄νƒˆλ₯ μ„ 쀄이고, μ „ν™˜μœ¨μ„ 높일 수 있음
βœ” 초기 λ‹¨κ³„μ—μ„œ 문제λ₯Ό ν•΄κ²°ν•˜μ—¬ 개발 λΉ„μš© 절감
βœ” A/B ν…ŒμŠ€νŠΈ, 리λͺ¨νŠΈ ν…ŒμŠ€νŠΈ λ“± λ‹€μ–‘ν•œ 방법을 ν™œμš©ν•˜μ—¬ 효과적인 κ°œμ„  κ°€λŠ₯

 

πŸ’‘ μ‚¬μš©μžκ°€ μ§κ΄€μ μœΌλ‘œ μ΄ν•΄ν•˜κ³  μ‰½κ²Œ μ‚¬μš©ν•  수 μžˆλŠ” μ œν’ˆμ΄ κ²°κ΅­ μ„±κ³΅ν•©λ‹ˆλ‹€!
πŸš€ μ‚¬μš©μ„± ν…ŒμŠ€νŠΈλ₯Ό κΎΈμ€€νžˆ μˆ˜ν–‰ν•˜λŠ” 기업이 κ²½μŸμ—μ„œ μ•žμ„œ λ‚˜κ°ˆ 수 μžˆμŠ΅λ‹ˆλ‹€.

 

#μ‚¬μš©μ„±ν…ŒμŠ€νŠΈ #UsabilityTesting #UXλ””μžμΈ #UIκ°œμ„  #μŠ€νƒ€νŠΈμ—…μ „λž΅ #ITμš©μ–΄ #슀파λ₯΄νƒ€μ½”λ”©ν΄λŸ½ #μ½”λ”©λΆ€νŠΈμΊ 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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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슀파λ₯΄νƒ€μ½”λ”©ν΄λŸ½(μ•± 개발 μ°½μ—…) > μ•± 개발 μ°½μ—…' μΉ΄ν…Œκ³ λ¦¬μ˜ λ‹€λ₯Έ 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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