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 등에서 많이 유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텍스트 글자를 음성 및 소리로 바꿔주는 기술을 TTS(TEXT TO SPEECH)라고 합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변환이나 음성 안내가 필요한 경우, 유튜브 등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노출하고 싶지 않을 때 많이 사용되는 기술인데요.
과거에는 기계음 같은 소리와 뚝뚝 끊어지게 읽는 것 때문에 사람이 안닌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으나,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정말 자연스럽게 글을 음성 변환하여 읽어 줍니다.
실제로 읽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처음 접하고 너무 놀랐습니다.
초창기 나왔던 TTS 플랫폼 중에는 ODD CAST가 있는데요
ODD CAST는 외국에서 만든 사이트로
한국어, 영어, 중국어,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폴란드어, 포르투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를 지원하고 한국어는 여성 목소리 한 가지로 텍스트를 음성 변환해줍니다.
여성 목소리는 우리에게 익숙한 기계음을 지원하는데, 글자 수는 많이 올릴 수 있지만
초창기 만들어진 사이트여서 그런지 많이 부자연스럽습니다.
읽는 속도 또한 지정이 가능하고, 다운로드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우린 엄청난 발전을 했어요.
아래 ODD Cast와 목차에 나온 TTS 서비스 들을 비교해보시면 확연히 느낄 수 있겠습니다.
Oddcast Media Technology
Ⅰ. 번역, 노트 플랫폼에서 TTS 부가 기능까지
1. 네이버 파파고 ( Naver Papago)
네이버 파파고는 번역사이트로 유명하죠.
이젠 번역뿐만 아니라 번역 전 글, 변역 후 글을 최대 5천자까지 음성으로 읽어준다고 합니다.
무료로 사이트 이용이 가능하고 한국 음성 뿐 아니라 다양한 언어의 음성도 자연스러우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2. 네이버 클로바 노트 ( Clovanote )
클로바 노트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네이버 무료 서비스입니다.
클로바 노트와 파파고 모두 네이버의 플랫폼입니다.
파파고는 번역을 위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에서 TTS 기능을 추가하였고,
클로바 노트는 앱과 PC를 연동해 앱으로 녹음을 하고 동시에 PC에서 중요 내용의 메모를 남겨두는 플렛폼에서 TTS 기능을 추가하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클로바 노트 또한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번체) 등 총 5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특히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인식하도록 설정하면 언어에 맞는 텍스트로 알아서 기록해 줍니다.
녹음도 최대 300분까지 가능합니다.
Ⅱ. 떠오르는 화두 , TTS 서비스 플랫폼
TTS 기능이 발달하면서 전문적으로 TTS만 제공하는 플랫폼 사이트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정말 자연스럽고 직접 녹음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굉장히 자연스럽습니다.
1. 클로바 더빙( Clova Dubbing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클로바 더빙입니다.
클로바 노트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죠.
출처 없이 사용하려면 유료로 구독해야 합니다.
https://clovadubbing.naver.com/
2. 다글로(DAGLO)
다글로 또한 음성을 인식해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한번에 최대 2GB까지 영상을 바로 올릴 수 있습니다.
3시간 이상 음성도 한번에 텍스트 변환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어플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언어는 한국어, 일본어, 영어 등 11개 언어를 지원하고 브라우저로 전 세계 어디서나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매달 10시간 무료 사용이 가능하고, 부족하다면 포인트를 충전해 사용가능합니다.
3. 타입캐스트 ( Typecast )
타입캐스트는 무료 이용 시 월 10분까지 텍스트를 음성 변환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온라인 게시할 경우 출처 표기는 필수입니다.
유료 결제를 해야만 출처 표시 없이 음성 다운로드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음성 다운로드의 경우 제일 비싼 프로 플러스(월 8.9만 원)를 사용해야 최대 10시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굉장히 비싼 것 같네요. 하지만 타입캐스트가 가장 자연스럽고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애용하는 사이트여서
서비스 자체는 괜찮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유튜브 등을 보면 대화 영상이나 어린이 목소리는 모두 이곳 타입캐스트에서 만든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마디마다 속도도 조절 가능하고, 끊어 읽기도 자연스러워서 지금 구독하고 있지만 더 애용하게 될 것 같네요.
가격 종류가 좀 더 다양해지고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4. 온에어스튜디오 AI
온에어스튜디오 AI 보이스는,
텍스트나 PPT, keynote, google slide 등의 파일을 업로드하여 텍스트를 읽어주고 자막을 생성하는 사이트입니다.
목소리를 고르고 텍스트를 입력해서 직접 음성을 만들 수 있기 떄문에 TTS로도 아주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무료 사용자도 변환된 음성을 wav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점입니다.
다양한 연령의 남성과 여성의 목소리로 음성을 만들 수도 있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듣던 음성 변조와 같은 목소리도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짱짱한 파트너사와 훌륭한 기술까지...
무조건 시작해야죠!
'IT 제품 리뷰 > 플랫폼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편집 · 레퍼런스 사이트] 무료 플랫폼 사이트 6가지 소개 (0) | 2023.07.12 |
---|